쥐돌이는 화가 비룡소 창작그림책 5
이호백 글.그림 / 비룡소 / 1996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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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호백의 그림은 부드러움으로 다가온다. '도대체 그동안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와 '도시로 간 하마','쥐돌이는 화가'는 각기 다른 주제와 다른 캐릭터의 동화이지만 그가 어떤 색을 썼건 어떤 필치로 그렸건, 그림이 주는 포근함은 마음을 따뜻하게 데우는 매력을 가지고 있다. '쥐돌이는 화가'가 세상에 나온 것은 96년 여름인데, 이 책은 막 나온 신간의 냄새가 풍긴다. 그림이나 색채가 그만큼 세련됐다는 느낌이다.

단순하며 장난끼 있어보이는 쥐돌이 캐릭터는 아이들에게 친근하게 다가오기 쉽고, 생활에서 빚어지는 일화가 아이들의 생활과 크게 다르지 않기에 독자가 동화되기 쉬운 설정이다. 평범한 일상 속에서 아이가 가진 기질을 발견하고 장려한다는 내용이 자연스럽다. 또 그런 여지를 발견할 장을 마련해주는 것이 어른들의 몫이라는 메시지와 그런 상황이 조성될 때 그것을 아이가 자연스럽게 받아들임으로써 자신의 인생을 어떤 식으로 펼칠지 준비하는 힘이 생긴다는 스토리를 읽어 낼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아직 읽지 않은 '쥐돌이는 음악가'.' 쥐돌이는 연극배우' 도 기대 된다.

이야기가 시작되는 첫 페이지는 배경 그림이 없다. 날아가는 비둘기에 한 눈을 팔며 엄마 손에 이끌려 어디론가 가는 쥐돌이의 모습은 첫 장면으로 아이들의 흥미을 끌기에 적당하다. 아이들이 심호흡을 하고 책의 세계로 빠질 수 있는 여유를 준다는 점에서 책의 전체적인 분위기만큼이나 편안한 시작이다. 연이의 나오는 삽화의 배경도 우리네 사는 모습과 너무 비슷해-신발장위의 인라인 스케이트따위- 유럽이나 미국의 그림책 보다 이질감이 적고, 같은 이유로 아이들에게 읽어 주면서도 어른이 당당할 수 있어서 좋았다.

이 책을 얘기하면서 한 가지 빠뜨릴 수 없는 점은 장정이다. 책 등부분을 천으로 커버했는데 책을 만질 때의 느낌이 새롭고 책꽂이에 꽂았을 때 다른 책과 차별성이 있어 호기심을 자극한다. 아이들이 책꽂이에서 책을 꺼낼 때 만져지는 촉감이 책의 내용과 관련해 신선한 자극을 줄 만해 창의성을 키우는 책의 장정으로 맞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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