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 거리에서]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새벽 거리에서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억관 옮김 / 재인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음이 틀어진 음악이 느끼게 해주는 이질감은 언제든지 한 박자 늦게 탄성이 터지게끔 해준다. 아마 긴장되지 않도록 느슨하게 풀어준 후에 오게 되는 타격이, 전해지는 충격이 더 크게 느껴져서 일 것이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을 몇 년전까지만 해도 꽤나 속도감있게 읽어댔던 때가 있었다. 물론 한창 주목을 받기도 했고, 추리 소설에 있어서 무언가 패턴이 뒤바뀐 것만 같은 느낌에 신선하기까지 했다. 추리소설을 읽지도 않았었지만 왜인지 모르게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은 읽어보고 싶었다. 이제와 돌이켜 보면, 다시끔 오랜만에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을 읽으면서 알것 같은 느낌인 것은 아마도 히가시노 게이고는 사건을 이야기 하기보다는 어떠한 사건이 일어나기까지의 마음속의 흐름을 말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하고 생각해본다.


자극적인 소재에는 ‘불륜’만한 게 없다. 물론 살인과 같은 범죄나 충격적이고 조금은 사악하기까지한 것들도 많이 있지만 무언가 정말 지독히도 잔인하지 않으면서 그 안을 파헤쳐 보면 더 잔인할 수가 없는 그런 것, 불륜. 자신을 속이며, 상대방에게 수없이도 거짓말을 하며, 이건 단순히 데이트일 뿐이야, 라는 자기 위안과 동시에 겉잡을 수 없는 나락 끝으로 몰아가는 자신에 대한 파멸. 물론 불륜이라는 타이틀을 어디에 갖다 대야 할 지 모른다는 애매함 정도는 가지고 있다. 그리고 불륜을 어떻게 정의내려야 하는가에 대한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은 어느 잣대를 갖다대어야 할 지 모르기에 여기서 접기로 한다.  


매너리즘에 빠져, 현재진행형으로 말할 수 있는 것들이 없다고 말하는 와타나베는 평범한 가정의 가장. 동시에 왠지모를 신비감을 가지고 있으며, 누군가를 도발해낼 수 있는 당당함이 있는 솔로인 아키하는 그야말로 아주 적절했다. 그리고 동시에 조금은 뻔하기까지했다. 오히려 의외성에 초점을 두고 진행해나가는 그러한 느낌이 필요했는데 진부했고 동시에 그럼으로써 느낄 수 있는 안일한 감정을 위해 일부러 설정해놓았을 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했다.

 

그러한 둘의 가벼운 데이트와 차를 마시고 가라면서 집으로 들어오게 하고, 되뇌이면서 잘못된 길로 가고 있다고 느낄 수 있는 위기감을 그려내는 데에는 이러한 불륜의 소재를 꽤 많이 보았기 때문에 어리석게도 그저 오랜만의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이 뻔해졌다고 느낄 수밖에 없는 실수를 저지른다. 그래서 저 자극적이었을까. 시간이 흐른 뒤에 느낄 수가 있는 신선함과 충격은 더 극적일 수 있는 것인가. 결말을 이야기할 수 없는 것과 이야기하고 싶지만 참을 수 없는 감정이 뒤섞여 말할 수 있는 3월 31일. 몇 년을 기다려왔다는 아키하의 말에 책의 초반에 느낌이 싸해지는 것을 알 수가 있고 책을 덮었을 때 느낄 수 있는 감정은 역시나 허탈함.

 

하지만 히가시노 게이고의 뻔함과 조금은 루즈해져오는 느낌은 후반에 가면 미칠듯한 속도감에 책장을 넘길 수 있게 만든다. 아마 초기작보다 그러한 느낌은 덜해졌지만 그건 아마도 익숙해져 오는 것을 뛰어넘을 수 있는 갭이 아주 큰 느낌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지만 이 책 한 권으로만 말해보자면 그는 아주 꽤 오랫동안 추리소설 작가로서의 이름을 날릴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