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 사춘기 대 갱년기 문학의 즐거움 72
제성은 지음, 이승연 그림 / 개암나무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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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아들 사춘기다!
제성은 작가님의 <사춘기 대 갱년기>의 아들 버전입니다. <사춘기 대 갱년기>를 재미있게 읽어서 아들 버전 사춘기는 어떤 이야기일까 궁금했어요.

수호는 알록달록한 옷이 싫고 엄마의 과한 사랑이 부담되는 사춘기를 맞이했습니다. 그래서 방문에 써서 붙였어요. “꿀 뚝뚝 눈빛 금지, 우리 수호 금지, 엉덩이 토닥토닥 금지”. 우리 첫째 생각이 나더라고요. 언제나 사랑스러운 1호도 초6 무렵 엉덩이 토닥토닥은 집에서만 해달라고 했었거든요.

엇, 수호가 가족들 앞에서 ‘그 분’이 왔다는 사실을 발표하려던 찰나, 엄마가 먼저 ‘그 분’을 드러냈습니다. 엄마의 ‘갱년기’ 말이에요. 선수를 놓친 것 뿐만 아니라 아빠는 갱년기가 사춘기를 이긴다는 말로 수호를 놀리셨어요.

엄마의 갱년기는 생각보다 무시무시했고, 엄마는 비밀도 생겼습니다. 밥을 챙겨주지 않으시는 것에 적잖이 당황했지만 뭐, 잔소리듣는 것보다는 다행이다 생각도 했죠. 수호는…

불쑥불쑥 방문을 열고 들어 오시는 엄마께 선을 지켜달라고 말하며 수호와 엄마의 갈등은 심해지고요. 엄마는 엄마대로 수호는 수호대로 치열하게 갱년기와 사춘기라는 힘든 시간을 보내지요.

이 과정을 통해 엄마는 엄마의 일과 생활을 찾고 수호는 수호대로 이성 친구에 대한 호감과 첫 사랑의 설렘을 느낍니다.

사춘기와 갱년기는 회피 대상이 아니라 ‘나’를 찾아 가는 통콰 의례
‘사춘기’네 ‘갱년기’네로 마치 감투 쓴 거마냥 짜증스러운 상황을 회피하려는 거라고 생각했던 적이 있거든요. 지독한 사춘기나 갱년기에 대한 경험이 없어 그랬던가봐요.

이 동화에서 사춘기와 갱년기를 보내며 수호와 수호 엄마가 달라진 점은 ‘나’에 대한 새로운 발견이더라고요. 수호 엄마는 수호가 엄마한테 “선 넘네”라고 말한 것이 큰 상처였다고 해요. 하지만 부족한 체력과 엄마 만의 시간과 생활을 위해 배달 일을 하며 ‘선’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됐어요.

”선을 긋는 거, 그거 꽤 자연스럽고 당연하더라?
사람마다 자기만의 구역이 있어야 하더라고, 그래서 깨달았어. 너도, 누나도 이제 많이 컸으니 자꾸 부모에게 선을 긋고 너희 세상으로 가야 하는데, 엄마가 자꾸 너희가 그려 놓은 그 선을 넘어 참견하면 안 되는 게 맞았어. 그러니까, 우리 서로에게 선을 잘 지키자. 너도 엄마에게, 엄마도 너에게.“

“엄마는 예전처럼 내 엉덩이를 토닥이는 대신, 머리를 쓰다듬었다. 그런데 그게, 생각만큼 ‘극혐’은 아니었다. 어릴 적 추억 같은 느낌? 고향에 돌아온 듯한 기분이랄까.
(……)
선 긋기, 그거 아직 끝나지 않았으니까. 나는 선을 긋고 또 그으며, 그 선을 조금씩 넓혀 갈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 그 선 안에 엄마도, 아빠도, 누나도 들어오라고 손짓할 수 있겠지. 더 크고 넓은 김수호가 되기까지, 시간이 좀 걸릴지도 모르겠다.”
엄마와 수호는 각자 자기의 선을 지키며. 서로를 응원하기로 했어요. 물론 또 다투고 갈등하기도 하겠지만 서로의 선을 갖고 있다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이에요. 자녀가 독립을 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 사춘기.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을 준비하기 위한 갱년기.

사춘기와 갱년기를 두려운 마음으로 대할 필요가 없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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