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탕을 시켰을 뿐인데 지구가 뜨거워졌다고? - 지구의 내일이 궁금한 어린이를 위한 생생한 환경 교육 동화
홍세영 지음, 편히 그림 / 데이스타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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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적인 이야기나 사회 현상을 설명하는 책이 아니어서 좋았습니다. 책 속 어린이들이 하는 워크샵 활동에 나도 참여하는 기분이 들었어요. 특히 워크샵 내용은 환경 주제 수업에 따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환경 이야기는 교과서에서도 자주 다루는 이야기들이라 정형화된 답변이 나오기도 하는데, 공장식 축산의 문제점을 다루며 치킨집 사장님의 입장에서 이야기 해보고 소비자 입장에서 의견을 내보는 활동처럼 다양한 생각을 이끌어 내는 활동들이 많아서 학생을 지도하는데 실용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마라탕은 나오지 않지만 홍선생님의 환경 워크샵 장면을 지켜보는 느낌이 들어 재미있었습니다.


환경 수업을 준비하는 선생님들께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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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 탐구 수업과 질문하는 문해력 - 책으로 탐구하는 IB 학습자상 수업과 읽고 쓰기를 위한 방법
독서생활연구소 외 지음 / 초록비책공방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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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서 운영할 수 있는 독서를 기반으로 한 IB의 10가지 학습자상을 주제로 독서 탐구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을 사례로 묶어 설명하고 있다. IB 수업이 읽기과 쓰기로 구현되기에 그림책, 동화, 교과서 등 다양한 읽기 자료를 활용해서 IB 탐구 수업 모델을 진행한다. 가정에서도 활용해 볼 수 있는 4종의 쓰기 기본 활동지와 교사진들이 연구해 선정한 주제별 독서 목록이 제공된다.


읽기 활동이 그룹 활동으로 진행되는 형태이고, 읽고 질문을 던지는 수업 방식에 익숙하지 않은 가정에서 활용은 어려울 수도 있다.


나처럼, 오랜 시간 독서 교육 일선에서 일하는 독서지도사 입장에서는 기존에 하고 있던 독서 토론 형식의 수업에 여러 필독서를 그룹 내에서 교차 질문하며 탐구하고 정리하는 활동에 활용해 볼만한 점들이 있었다.


기억에 남는 부분은

"일반화된 질문에 바로 답을 쓸 때는 책 내용이 구체적으로 들어가지 않는다. 책 속에서 답을 찾기보다 일반적인 자기 경험에서 찾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개별적으로 책 속에서 답을 쓴 다음에 이를 종합하면 경험보다는 자신이 정리한 것에서 일반화할 수 있기에 처음 답변과 차이가 당연히 난다."


이다.


책을 대강 읽고 와 일반적인 주제로 접근해 얼렁뚱땅 넘어가려고 하는 책 친구들에게 적용해 볼 방법이다. 책에서 질문을 만들어 스스로 답하고 일반적인 개념어와 연결지어 말할 수 있도록 코칭해봐야겠다. 구체적인 질문(자세한 질문과는 다르다)과 텍스트 기반 답변은 일반화의 오류에서 아이들의 생각을 구체화한다. 구체적인 생각을 다시 자기만의 논리로 일반화하는 것이 IB 탐구수업의 질문하는 문해력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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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의 모든 공이 좋아! 도넛문고 12
이민항 지음 / 다른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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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의 모든 공이 좋아!" 라니, 사랑스러운 제목만큼이나 사랑스러운 주인공 둘이 등장하는 청소년 소설이다.

희수는 중학생 야구팀 투수다. 희수의 단짝 태진이는 희수가 던지는 공을 받아주는 포수다. 투수와 포수를 합쳐 배터리라고 부르는데, 이 둘은 겨례중학교 야구부 여자 투수와 포수다.

희수는 고등학교 야구팀에 들어가기 위해서 도지사배 전국 중학 야구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내야한다. 구속 130킬로미터는 던져야한다는 목표가 있다. 목표를 이루고 싶은 열망이 큰만큼 희수는 경기 전 지켜야할 루틴이 많다.

치킨은 뼈있는 치킨, 너덜너덜해져 걸레가 되어도 버릴 수 없는 타올, 연습 방법 등 종류도 다양하다. 그렇게 철저하게 루틴을 지켰건만...... TV 스포츠 뉴스에 소개될만큼 유망주였던 희수는 부상을 당하고 만다.

1년 뒤, 희수는 부상을 회복하고 대윤이가 다니는 중왕중학교로 등교한다. 희수가 다니던 겨례중학교 야구팀이 해체되었기 때문이다. 새 팀에서 희수는 대윤이와 배터리가 된다. 경기력이 예전만하지 못하지만 대윤이의 도움으로 다양한 투구에 도전한다. 야구를 그만두려고 했던 대윤이는 감독님의 지시로 희수의 공을 받아 주면서 야구를 좋아하는 희수의 열정을 느낀다.

다시 열린 도지사배 전국 중학 야구대회에서 전력을 다해, 유력한 우승 후보 성도중학교와 결승을 치른다. 결과에 관계없이 완벽한 마무리를 지은 희수와 대윤이는 각자의 길을 걷는다.


여자 야구 선수는 생소했다. 책을 읽고 찾아 보니 남녀혼성 야구 동호회도 있고 티볼 대표팀도 있다. 잘 몰랐던 이야기를 알게 되었다.

빠른 속력으로 직구를 던지는 데에만 관심을 두었던 희수의 장점을 알아 챈 태진이와 대윤이는 희수가 던질 수 있는 공이 다양하다는 점을 일깨워준다. 희수가 던지는 모든 공이 다 좋다는 뜻에서 제목이 '너의 모든 공이 좋아'인가보다. 희수에게 야구는 꿈이고 열정이었다. 야구가 좋아서 시작했지만 야구에 흥미를 잃은 대윤이는 희수의 배터리가 되어 희수가 던지는 공을 받아 내며 야구와 멋진 마무리하고 새로운 길을 찾는다. 두 친구에게 '야구'는 꿈이자 새로운 시작이 되는 셈이다.

야구를 영원히 할 수 있을지, 새로 시작한 피아노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지 희수도 대윤이도 앞날은 잘 모른다. 바로 지금, 몰입하고 좋아하는 무엇인가가 있는 청소년들은 아름답다. 좋아하는 무엇인가에 대해 몰입하는 힘은 이 청소년들을 멋진 어른으로 성장하게 할 것이다.

하고 싶은 게 없어 고민인 청소년들은 희수와 대윤이가 부러워질지도 모르겠다. 뜨거운 열정을 품어본 사람만 아는 몰입의 순간, 바로 그 순간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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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만의 집
전경린 지음 / 다산책방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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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책방 #협찬도서

| 내 마음에 꽂힌 문장들

”해결할 수 없이 유보되는 문제들, 모호와 분노와 은폐되는 진실들, 그 위에서 출렁대는 유동적인 현실, 그 현실 위에서 균형을 잡아야 하는 나“

이 작품은 가족에 대한 이야기다.

딸을 만나면 <페스트>를 읽었는지 묻고 <공산당 선언>을 추천하는 아빠는 ‘나’와 떨어져 산다.
사춘기 시절을 외가에서 보내고 다 철이 들어 엄마와 살게된 ’나‘는 호은이다. 지금은 엄마와 살지만 이혼한 엄마에겐 새로운 연인이 있다. 대학에 다니는 호은은 기숙사에 산다.

아빠와 엄마는 최루탄이 쏟아지던 날 만났고, 아빠는 이상을 꿈꾸고 엄마는 직업을 여섯 번이나 바꾸고 주민등본에 이사간 집 주소가 13개나 찍히는 삶이 싫었다. 그래서 집을 떠났다. 딸과 떨어져 지낸 4년을 엄마는 열심히 일했고 드디어 집을 구했다.

요즘 젊은이들도 치열하게 산다. 사상이나 이상보다 더 가까이 실현해야할 아르바이트 구하기, 직장 구하기, 내 몸 하나 누일 공간 구하기가 미션이다.

각자의 삶을 치열하게 사는 아빠, 엄마, 호은 사이에 변화가 생긴다. 아빠가 재혼으로 얻은 딸 승지가 바로 그 변화다.

| 사랑이 무엇이냐

사랑해야 할 사람에 대한 사랑이 부족해 마음이 불편한 요즘, 이 책에 유난히 눈에 띄는 문장이 많았다.

가장 가깝지만 가장 먼 것도 같은 가족에 대한 생각, 모호한 사랑이라는 감정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기 위해
승지가 말한 ’3인칭 시점‘으로 일기쓰기를 해야겠다.

사랑은 내가 온전히 나로 설 수 있는 것이다. 호은은 그 이야기를 하고 싶었을 것이다.

| 전경린의 <엄마의 집>을 개정한 작품

여자든 남자든 자기의 공간이 필요하다. 버지니아 울프의 ’자기만의 방‘처럼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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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인권, 반드시 보장해야 할까? 중고생 논·서술형 주제토론 수업 3
승지홍 지음 / 글담출판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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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주의 사회, 빈부격차는 당연할걸까?>, <인구가 줄면 정말 위험할까?>에 이은 세 번째 글담출판사 중등 교과 연계 청소년 필독서 시리즈입니다.

이번 책에서는

  1. 청소년 인권, 반드시 보장해야 할까?

  2. 청소년 범죄 처벌을 강화해야 할까?

  3. 디지털 잊힐 권리, 법제화해야 할까?

  4. 학교폭력 가해자의 인권도 지켜줘야 할까?

  5. 청소년 노동,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에 대한 청소년 인권을 다루고 있습니다.

학교 수행평가 토론 주제로 자주 등장하는 것들만 쏙쏙 뽑아 알찬 자료로 토론 구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수업 도우미 같은 느낌이라고나 할까요?

각 논제마다 현황과 찬성, 반대의 근거로 활용할 읽을거리와 핵심어를 설명하고 있어 토론 논술 수업 준비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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