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은 나도 철학이 알고 싶었어 - 누구나 궁금한 일상 속 의문을 철학으로 풀다
이언 올라소프 지음, 이애리 옮김 / 애플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에서 가장 바쁜 도시 뉴욕의 파머스마켓, 도서관 앞, 지하철역 등에 ‘철학자에게 물어보세요(Ask a Philosopher)’라는 부스를 설치하고 지나가는 사람들의 질문을 받는 철학자라니, TV 예능 프로그램같은 설정이 재미있다. ‘무릎팍 도사’같은 느낌이라고 해야하나.

저자 이언 올라소프는 철학이 어렵고 동떨어진 학문이 아니라 일상 생활과 밀접한 사람들의 것이며 철학자가 아닌 사람들의 생각과 질문도 충분히 철학적일 수 있다는 점을 알리고 싶었나보다.

부스에서 사람들이 던진 질문에 철학자가 답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목차를 살펴 마음에 드는 질문부터 먼저 골라 읽어도 상관없다. 목차 속 질문을 살펴 보며 나는 어떻게 생각하지?를 고심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인가? 싶게 일상적이고 엉뚱하지만 나도 한 번쯤 생각해본 질문이 많다.

‘철학이란 무엇일까?“에서 시작한 질문은 ’과학과 종교는 양립할 수 있을까?‘, ’내가 바꿀 수 없는 일에 화내는 것이 의미있을까?‘, ’케첩은 스무디일까?‘, ’아기 히틀러를 만난다면 죽여야 할까?‘ 등 누구나 해 본 적 있는 질문부터 엉뚱한 상상까지, 내 생각은 어떤지 반문해볼 법한 질문으로 가득하다.

질문에 대한 답을 읽고 명쾌하게 ‘아 그렇구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말했듯이, 이 책은 철학자의 답에 초점을 맞춘 책이 아닌 것 같다.
질문을 던지고 생각을 일깨워 당신도 철학자가 될 수 있다는, 우리가 살아가는 이 삶 자체가 철학이라는 메시지를 던지는 책이니까 말이다.

한 꼭지 씩 따서 함께 책읽는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소재로 활용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