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선생님이 들려주는 동아시아 맞수 열전
전국역사교사모임 지음 / 북멘토(도서출판)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 세월 우리의 이웃으로, 적국으로, 동맹으로 관계 맺었던 동아시아 여러 나라들의 인물 열전.
닮은 듯 다른 동아시아 지역의 문화적 부흥기, 식민지배, 냉전시대, 민주화 운동 등 동시대에 같은 역사의 소용돌이를 겪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역사 선생님들이 모여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주신 책이네요.
역사 공부를 꾸준히 한다고 생각했으나 모르고 있던 이야기들이 많았어요. 역사 공부를 시작해 통사 흐름은 잡힌, 그리고 세계사 지식도 있는 독자분들이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맞수들의 이야기를 읽고 관련된 내용을 더 찾아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을 보니 역사 공부의 길잡이가 되어 줄 책입니다.

저 먼 옛날, 고대 삼국시대부터 현대사에 이르는 동아시아 지역 여러 나라의 역사 속 실존 인물들이 살아온 삶의 모습을 둘씩 짝을 이룬 ‘맞수’의 이야기입니다. 인물 뿐만 아니라 단체, 개념의 이야기를 통해 비슷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같은 시대에 겪었던 사건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그리고 신념을 견주어 볼 수 있습니다. 같은 시대 흐름 속에 어떤 신념을 가지고 있었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인생을 살아가는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동시대를 살아가는 동아시아 국가들이 앞으로 닥칠 세계의 흐름을 어떻게 맞이하고 살아야할지 그 해법을 발견할 수 있도록 더 생각해볼거리를 찾아 보세요.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꼼꼼히 읽고 쓴 솔직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