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에게 인공지능이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알파고’ 와 이세돌 바둑 대국때부터가 아닌가 싶어요.이후 다양한 인공지능 도입 사례를 신문이나 TV를 통해 들으며 인공지능과 공존하는 사회에 살겠구나… 생각했지. 이미 우리 생활 깊숙히 영향을 주고 있다는 생각은 못하고 있었어요.

<AI 소사이어티>는 AI가 바꿔 놓은 사회 현상을 설명하고 AI 사회의 특징, AI 사회로 인한 혜택, AI와 함께 만들어내는 미래가 ‘유토피아’일지 ‘디스토피아’일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생들과 미래 사회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보면 불편한 미래를 상사하곤 합니다. ‘인공지능이 사람의 일자리를 빼앗을거야’, ‘인공지능이 사람을 지배할거야’ 등 인공지능과 로봇을 혼용하고 기계 문화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내비칩니다. 자라나는 아이들의 배움에는 편향된 사고 방식만큼 위험한 것은 없다는 생각에 인공지능으로 인해 바뀌는 미래 사회의 다양성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어요. <AI 소사이어티>를 읽고 나니 그 수고로움이 덜어질 것 같습니다.

이미 도래한 AI 소사이어티는 후퇴하지 않을 것이고 AI인 줄도 모르고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들도 많고 도대체 AI는 어떤 분야에서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알아야 좋은 놈인가 나쁜 놈인가 판단할 수 있겠지요.

의료, 교육, 쇼핑, 산업 현장, 구직, 교통, 금융, 엔터테인먼트, 예술, 재판, 심지어 종교계까지 그 다양한 영역은 미처 다 정리할 수가 없습니다. 인터넷 사용 초기 시절을 겪었던 저로서는 그 당시 ‘인터넷이 뭔지, 업무 이외에는 쓸 일이 없을 것 같은데…’ 했던 순간이 떠오릅니다.저자도 마찬가지였는지 우리 일상에서 뗼레야 뗼 수 없는 인터넷 서비스처럼 인공지능 서비스도 모든 산업에 일상적인 도구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