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소사이어티 AI Society - 스마트 인류가 사는 세상, 2022 세종도서 교양부문
김태헌.이벌찬 지음 / 미래의창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중에게 인공지능이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알파고’ 와 이세돌 바둑 대국때부터가 아닌가 싶어요.이후 다양한 인공지능 도입 사례를 신문이나 TV를 통해 들으며 인공지능과 공존하는 사회에 살겠구나… 생각했지. 이미 우리 생활 깊숙히 영향을 주고 있다는 생각은 못하고 있었어요. 


​<AI 소사이어티>는 AI가 바꿔 놓은 사회 현상을 설명하고 AI 사회의 특징, AI 사회로 인한 혜택, AI와 함께 만들어내는 미래가 ‘유토피아’일지 ‘디스토피아’일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생들과 미래 사회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보면 불편한 미래를 상사하곤 합니다. ‘인공지능이 사람의 일자리를 빼앗을거야’, ‘인공지능이 사람을 지배할거야’ 등 인공지능과 로봇을 혼용하고 기계 문화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내비칩니다. 자라나는 아이들의 배움에는 편향된 사고 방식만큼 위험한 것은 없다는 생각에 인공지능으로 인해 바뀌는 미래 사회의 다양성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어요. <AI 소사이어티>를 읽고 나니 그 수고로움이 덜어질 것 같습니다. 


​이미 도래한 AI 소사이어티는 후퇴하지 않을 것이고 AI인 줄도 모르고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들도 많고 도대체 AI는 어떤 분야에서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알아야 좋은 놈인가 나쁜 놈인가 판단할 수 있겠지요. 


​의료, 교육, 쇼핑, 산업 현장, 구직, 교통, 금융, 엔터테인먼트, 예술, 재판, 심지어 종교계까지 그 다양한 영역은 미처 다 정리할 수가 없습니다. 인터넷 사용 초기 시절을 겪었던 저로서는 그 당시 ‘인터넷이 뭔지, 업무 이외에는 쓸 일이 없을 것 같은데…’ 했던 순간이 떠오릅니다.저자도 마찬가지였는지 우리 일상에서 뗼레야 뗼 수 없는 인터넷 서비스처럼 인공지능 서비스도 모든 산업에 일상적인 도구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AI 소사이어티의 특징


인간이 아닌 것과 인간의 강력한 연결, 기계와 인간의 협업, 가상 세계로의 확장이 그 특징입니다.


AI 소사이어티의 혜택


AI가 우리 생활 깊숙히 자리 잡고 그 능력이 더 발전한다는 것은 우리에게 돌아올 혜택이 크다는 뜻일텐데요. 


AI의 능력으로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버려지는 음식의 양을 예측하고 내가 필요한 물품을 미리 예측해 준비했다 배송해주기도 하는 것이지요. 


나도 잘 모르는 내 취향을 분석하기도 합니다. 유튜브 영상을 한 번 보기 시작하면 연이어 내가 관심 가질 것들을 보여주는 묘한 매력이 바로 내 취향을 저격하는 AI 알고리즘 덕분인 거 잘 아시잖아요. 유투브에서만 쓰겠습니까? 


한계가 있는 인간의 신체 능력을 강화하기도 합니다. 인공지능 활용 측면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시각장애인을 돕기도 하고 어릴 때 잃어버린 아이를 찾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하지요. 


또 기계와 소통이 쉬워집니다. 감정 노동을 대신해주기도 하지요. 인공지능 GPT-3는 사람의 말을 이해하고 기계어로 번역해 주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은 예술 장르에서도 활약합니다. 


​AI 소사이어티의 문제점은 없는가


인공지능의 혜택으로 인한 문제점은 없는가도 생각해 봐야겠지요. 이 책에서는 AI 소사이어티의 미래가 유토피아일지 디스토피아일지 4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봐야한다고 합니다. 


첫째 인간의 자유를 침해하는지, 둘째 생존을 위협하는지, 셋째 진실을 왜곡하는지, 넷째 불평등을 심화하는지 인공 지능은 계속 진화하는 데 이 네가지 측면에서 인간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재고해봐야 한다는 것이지요. 앞으로 인공지능 윤리, 철학 분야가 성장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새로 생겨나는 직업 영역에서도 AI 협업이 필수라는 점을 읽어낼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자체보다 이를 활용하는 기업에서 독점적인 위치를 유지하고 이윤을 창출하기 위한 작업이 이루어 지고 있지는 않은지, 인공지능의 편향성은 없는지, 인공지능이 도출해내는 결과에 대해 논리적인 설명은 가능한지 등 인공지능에 대해 공부해야할 것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교육 과정 목표에도 AI 이해와 관련 학습이 강화되는 것이겠지요. 


​잘 알고 있을 때 불안감은 줄어듭니다. 영화 속 미래 사회를 보며 막연히 상상할 것이 아니라 잘 알고 잘 활용하면 또 다른 기회가 만들어지겠지요. 


​앞으로 학생들에게 들려줄 이야기가 아주 많아 졌습니다. 생각해 볼거리도 가득이구요. 


​인공지능 활용 사례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인공지능 자체에 대해 생각해볼거리를 갖게 된 점이 아주 마음에 듭니다. 

*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