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호 식당 3 : 약속 식당 특서 청소년문학 25
박현숙 지음 / 특별한서재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하는 사이에는 곧잘 ‘다음 생에 다시 만나자’고 약속합니다. 그 사랑이 남녀간의 이야기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친구, 가족 사이에도 잘하는 약속이지요.

여기, 비록 약속하지는 않았으나 갑작스러운 죽음을 맞이한 열일곱 채우는 다시 생을 얻게 됩니다. 죽기 전 기억을 그대로 간직한 채우는 새로운 생을 담보로 꼭 만나서 마지막 인사를 나누어야 할 사람을 찾아 다시 인간 세계로 돌아오게 되지요. 1000명의 새로운 생을 얻어야 인간이 되는 구미호 ‘만호’와의 거래였어요.

채우가 다시 만나고 싶은 사람은 ‘설이’

함께 보육원에서 자랐고 눈물많던 설이가 채우의 죽음에 자책하고 슬퍼하고 있을까…. 함께 완성하기로 했더 ‘파감로맨스’ 레시피를 완성하고 설이에게 못다한 마음을 전하고 싶은 채우의 바람은 이루어질까요?

다시 세상으로 돌아온 채우의 모습은 마흔이 넘은 긴생머리 여자였고 설이 또한 이미 생을 다해 다른 사람으로 태어난지라 설이 찾기는 연못에서 손톱찾기만큼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같은 동네 미장원 왕원장도 채우처럼 찾고 싶은 사람이 있어 만호와 거래했던 영혼입니다. 왕원장이 찾은 인연은 꼭 찾아야만했던 인연이었는지……이미 끝난 인연에 미련갖지 않는게 나은건가 싶은 순간 채우는 설이의 흔적을 발견하게 됩니다.

고동미가 설이라고 확신하던 순간, 반전!

채우는 설이를 확인하고 다시 영혼으로 변하게 됩니다. 채우는 ‘약속식당’을 찾아 온 것을 후회하지 않았어요. 채우가 꿈꾸던 결말은 아니지만 설이는 설이대로 아니, 다른 이름으로 새로운 삶을 행복하게 살거라 믿었던 것 같습니다.

예전에 드라마 ‘호텔 델루나’에서 이승과 저승 사이에 놓인 다리를 건너면 이승의 기억을 모두 잊고 저승으로 가더라구요. ‘삼도천다리’는 죽은 영혼이 49일동안 저승까지 가는 길, 마지막에 건너는 다리에요. 장례를 치르고 49제를 지내는 장례 문화와 연결지어 생각해볼 수 있겠네요. 영혼이 되어서도 이승의 기억이 남아있다면 미련이 커져 저승 가서도 힘들겠지요. 그리고 남은 사람들도 떠난 사람의 기억이 또렷하다면 힘든 시간이 더 길어질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장례 의식에는 이렇게 떠난 사람과 남은 사람에 대한 배려를 담은 것인가 봐요.

다음 생에 만나 더 사랑하고 더 행복하기를 약속하기 보다 지금 주어진 내 생을 후회없이 잘 살아내고 이승을 떠날 때 온전히 기억을 잊고 떠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므로 오늘 하루도 열심히 잘 살아내볼까요.

책꽂이에 꽂아두면 대출 순위 1위될 것 같은 책이에요.

표지에서 구미호부터 찾아내는 엄청난 눈썰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