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일간의 썸머 특서 청소년문학 24
유니게 지음 / 특별한서재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 <500일의 썸머> 때문인가? 낯익은 제목에 화려한 색감의 표지 덕분인가 연애소설일거라 생각했어요.


연애물이라 볼 수도 있겠네요. 인간 대 AI의 사랑도 연애로 인정한다면요.



AI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에 대해 청소년 친구들과 토론을 할 떄면 자주 예를 들곤 했던 영화 <HER>에서 보던 장면인 것도 같습니다. 스마트폰 운영체제인 AI와 사랑에 빠졌던 남자 주인공의 모습이 처음에 어이없다가 영화 말미에는 가능할 수도 있겠다 생각했던 것이 불과 10년 전이었어요.



이제 더 이상 영화 예를 들 필요없이 10대 청소년과 <50일간의 썸머>를 읽어 보며 AI에 대한 토론 발제가 가능하겠어요. 책을 읽으며 발제 운운하는 것은 개인적인 직업병입니다.



지유와 썸머의 에피소드에 빠져들어 50일째 되는 날 지유의 선택은 무엇일까 궁금하던 찰나 채원이와 지호의 이야기가 새롭게 등장하며 얼마 전 이슈가 되었던 AI 챗봇 ‘이루다’를 떠올렸어요. 수집된 데이터의 양과 질에 따라 AI 판단 기준이 완성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 볼 수 있어 마음에 드는 부분이었습니다.



썸머의 균형잡힌 지능을 위해 한결이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읽으며 결국 AI도 인간이 어떤 목적으로 활용하는지에 따라 인간에게 좋은 친구가 될 수도 위해를 입힐 수도 있다는 점을 발견하게 되네요. 똑같은 기회가 주어진다 해도 결국 인간은 자기가 가진 힘으로 위기를 헤쳐나가기도 하고 더 큰 위기로 몰아갈 수도 있지요. 선택의 순간, 인간은 AI처럼 논리에 의해서만 결정하지 않습니다. 갈등을 피하고 싶다가도 정면 승부를 선택하는 인간의 판단이 AI 썸머 입장에서는 납득이 힘들지요.



AI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또는 기대감 대신 발전하는 기술에 대해 균형잡힌 시선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책 재미있게 잘 읽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