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미래 경쟁력 - 청소년에게 알려주는
최효찬 지음 / 글담출판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만 보면 청소년 친구들이 선뜻 집어 들지 않을 것 같은 제목이라구요?

그래도 이 책을 읽고 소개하는 이유는 바로,

" 입시 공부하기도 바쁜 청소년이 인문학을 알아야 하는 이유"

를 알아 보기 위해서에요.

인문학을 바탕으로 창의적 기업가로 성공한 <애플> 스티브 잡스, <마이크로소프트> 빌 게이츠, <스페이스 X> 일론 머스크, <페이스북> 마크 저커버그, <구글 딥마인드> 데미스 하사비스가 어떻게 인문학을 가까이 했고 어떤 성과를 냈는지 소개합니다. 청소년들의 워너비 기업가들의 사례를 보며 인문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와 동기를 얻을 수 있겠지요.


미래 경쟁력을 위한 인문학 소양을 쌓기 위해 필수적으로 읽어야 할 고전 8편을 소개합니다. 간단한 책 소개와 함께 책 속에서 '이것만은 꼭 알자!'라는 깊이 읽기 방법도 안내해 줍니다.


소개한 8편의 고전이 수준이 상당한 작품이라는 점이, 이제 막 인문학에 관심을 갖는 청소년들이 읽기에 좀 어려우면 어쩌지? 싶어요.

스티브 잡스가 2005년 6월 스탠퍼드대 졸업식 축사에서 출발과 시작 그리고 노력의 중요성을 담은

"점을 연결하는 것"

이라는 표현과

이 책의 저자가 끝맺음에 남긴

"인문학은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를 내다보는 등불이다."

라는 말을 엮어 인문학이 우리 삶에 필요한 이유를 정리해 봅니다. 인문학은 변화하는 시대에 대비하고 문제 해결력을 과거의 어느 시점에 있었던 일에서 발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세상의 모든 것은 연결되어 있어요.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인문학은 우리가 생각하고 살아가는 힘을 키우는 학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