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우리의 딸들이 강자의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지 않는다면, 일상적인 좌절감으로 위축되거나 부정적인 시각으로 미래를 바라본다면두려운 마음으로 미래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동일한 맥락에서 놀라운 성공을 이루었을 때에도 그 성취가 어쩌다 운이 좋아서 이루게된 성취이거나 그들이 완벽주의적 기준에는 미처 못 미친다며 스스로 실패했다고 느낄 것이다.

이것이 바로 자신을 사랑하는 소녀로 성장시키는 데 관점이 가장 근본이 되는 이유다.

강자의 관점을 가진, 즉 내적 통제 소재 성향의 아이들은 더 행복한 유년 시절을 보낼 뿐만 아니라 성인이 되어서도 더 높은 자존감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강자의 관점을 가진 이들은 삶에서 무력함을 느끼는 이들보다 더 회복 탄력성이 좋으며 성공적으로 살아간다. 또한 그들은 자신들

마음이 드는 부모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딸에게 비판도 피할 수 없는 삶의 일부임을 가르쳐 주는 것도 하나의 선물이 될 수 있다. 시간이 흐르면 결국 개인적인 문제로 비판을 받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사니 나도 세상을 바라본다.
딸도 깨닫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비판은 아이 자신이나 아이가 한 일에잘못이 있어서 받는 것이 아니다. 누군가 크고 용감한 삶을 살기로 마음먹거나창조적인 일을 하거나 규범을 벗어난 일을 하면 비판을 받기 마련이다. 우리는딸들에게 비판은 그들이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입장료라고 가르쳐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전혀 신경 쓰지 않아도

심리학자이자 《미모 집착증Beauty Sick》의 저자인 르네 엔겔른Renee Engeln 박사는 "여성의 외모에 대해 이야기할 때마다 우리는 외모가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여자아이들을 예쁘다고 칭찬할 때 그들은 ‘나는 특정한 모습으로 보일 때에만다른 이들에게 소중한 존재야‘라는 말로 받아들입니다"라고 말한다.
심리학자이자 섭식 장애 전문가인 사라 맥마흔Sarah McMahon 은 ‘아름다움은 결국 다른 사람들이 우리에게 부여하는 판단일 뿐이에요. 그리고 그런 판단은 재빨리 거두어질 수 있죠. 여성의 정체성이 외적 아름다움에 기반을

두고 있다면 그녀의 운명은 자기 자신이 아니라 다른 이들의 손에 달린 것이나마찬가지입니다‘라고 말한다.

신체 자신감의 핵심은 예뻐지려고 노력하거나 자신이 예쁘다고 믿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자신이 예쁘든 예쁘지 않는 그다지 신경 쓰지 않는 것이다.

여자아이들은 대체로 광고에서 전달하고 있는 수많은 부정적인메시지에 대해 무방비 상태이다. 그런 메시지는 그들의 신체 이미지와 생활방식 선택, 그리고 자존심에 해를 입힐 수 있다. 이 말을 가볍게 받아들이지 말길 바란다.
스스로를 세계적인 진보 비즈니스 미디어 브랜드로 소개하는 패스트 컴퍼니Fast Company 는 독자들에게 효과적인 광고 기법을 공유하면서 자신들의 비밀을 공개했다. 두려움fear과 불확실성uncertainity, 의심doubt을 조장하라. 이 광고 기법은 업계에 이미 확립되어 있어 이것을 칭하는 FUD라는 약어까지 존재할 정도다.
소아 불안 장애를 앓고 있는 환자 수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섭식 장애가 증가하고 있으며, 여덟 살 난 딸이 거식증에 걸려 병원에입원하는 세상에서 우리 아이들의 삶에는 더 이상의 두려움과 불확실성, 의심을 촉발하는 것들이 필요치 않다.

우리 집 책장에는 요정과 동물 책들 사이에 인체와 사춘기의 신체변화에 관한 책들이 꽂혀 있다. 이 책들 속에는 성기와 생식 기관들을 그려 놓은 삽화가 담겨 있다. 이것을 보고 눈살을 찌푸리는 부모들도 있을 것이다. 다른 아이들이 그걸 보면 어떡하나요? 아이가 그런 그래픽 이미지를 보면 충격받지 않을까요?‘ 명확히 해두자면 여기서 우리는 음란물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신체 기관을해부학적으로 정밀하게 그려놓은 삽화를 말하는 것이다.
어린 소녀가 음부와 질의 그림을 보고 엄청나게 충격을 받을 것이라는 발상은 1960년대 여성 해방 운동 시절을 떠오르게 한다. 당시에는 여성이 거울을 가지고 자신의 성기를 살펴보는 것은 급진적인 행동으로 간주되었다. 지금은 여성이 자신의 신체 일부를 한 번도 본 적 없이 성인이 된다는 사실이 더 충격적인 일이다.
하지만 지난 50년간 여러 가지 면에서 그렇게 많은 변화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 여성의 질은 여전히 비밀과 수치심과 미지의 근원이다. 포르노물이 난무하고 여성의 성기를 포토샵 처리하는 세계에서 소녀들은 음부가 드러나지 않는 바비 인형이 해부학적으로 맞는것이며 진짜 사람의 음부는 역겹다는 생각을 가지고 성장하고 있다.
이 소녀들은 자신을 바비 인형의 기준에 맞추지 못하게 되면 스스로비정상이라고 느끼고 신체적 흠이라고 생각하는 문제를 점점 더 극단적인 방식으로 해결하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