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적기독서 - 아이의 성장 속도게 맞는 학년별 독서법의 모든 것, 전면개정판 초등 적기 시리즈
장서영 지음 / 글담출판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두가 한 곳을 바라보며 선행할 때, '적기' 독서를 이야기하는 책의 제목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마감 시간이 있기라도 하듯이 몇 학년에 끝내야할 것들을 정해주는 책들도 많잖아요.

생활동화, 인성동화, 역사동화, 과학동화, 철학동화...... 전집을 한 질씩 들여서 진도뽑듯이 단계로 넘어가며 독서를 권장하는 분들도 많구요.

한 두 해씩 당겨서 살아야하는 조급함대신 여유로움마저 느껴지는 '적기' 독서는 마음 편히 책읽기의 본질을 소개합니다.

읽기능력은 곧 학습능력으로 이어지기에 독서 교육을 등한시할 수 없습니다. TV나 태블릿, 스마트폰만 보는 아이보다 책 한 권 들고 빈둥거리는 아이의 모습이 더 사랑스럽게 느껴지시잖아요. 책을 안 읽어 문제, 읽어도 소감이 너무 짧아 문제, 책을 다 읽었다는데 독후감은 영 엉망이라 걱정... 우리 아이가 제대로 책을 읽고 있는지 걱정이지요.

어떤 책이 좋은 책인지, 다 큰 녀석이 그림책만 보려고 해서 걱정, 만화책만 주구장창 보는데 내용을 좔좔 외우는 걸 보면 또 만화책이라도 나쁜 건 아닌 것 같기도 하구요. 자기 연령대보다 어려운 책을 들고 있어도 괜찮은건지 그 또한 걱정입니다.

적기 독서란 무엇일까?

초등학년별 권장 도서 목록을 가져다가 도장깨기하듯 한 권씩 지워나가면 '적기' 독서일까요?

저자는 그렇지 않다고 하네요.

적자(Right Person), 적기(Right Time), 적서(Right Book) 이 세 조건에 맞춰 책을 읽는 것이 적기 독서랍니다.

적기 독서의 핵심은 독자에 대한 이해에서 시작됩니다. 사람마다 얼굴 생김이 다르듯 어린이 독자도 저마다 발달 속도가 다르니까요. 독자에 대한 이해를 가장 잘할 수 있는 사람은 가족이겠지요. 그래서 가정에서 올바른 독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적기 독서의 첫 출발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독서 교육에 종사하면서 작가가 만나온 사례를 들어 상황에 따른 독서 문제가 무엇인지 분석하고 적합한 해결법과 함께 적기 독서의 중요성을 설명합니다.

학년별 발달 과업

1학년 이미지를 떠올리는 힘을 키운다

- 읽기 유창성을 키우기 위해 음독(소리내어 읽기)를 연습하세요.

- 읽기 독립과 동시에 묵독(눈으로 읽기)만 하면 읽기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어요. 음독을 통해 아이의 상태를 확인하세요.

2학년 책읽기가 안정되는 시기로 호기심을 자극한다

- 독서가 습관이 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세요. 책을 아이 가까이에 놓아두세요.

- 그림책의 환상적인 세계에서 현실 세계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호기심이 늘어나는 시기입니다.

3학년 책읽기로 자아 효용감을 높인다

- 사회, 과학 과목을 어려워하기도 해요. 어휘력을 높여 주세요.

- 도서관을 활용하는 독자로 키워주세요.

4학년 본격적인 학습시기, 학습독서를 연습한다

- 또래 주인공의 모험 이야기에 관심을 가질 때입니다.

- 추상어에 익숙해져야 해요.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능력은 학습 능력과 바로 연결됩니다.

5학년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비판적 사고력을 기른다

- 비판 능력이 자라는 시기입니다. 자기 확신이 없어 불안해하기도 하는 시기이지요.

- 인물을 다루는 책을 통해 자기 롤모델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6학년 성장의 발판이 되는 읽기 능력을 습득한다

- 사춘기기 사작되는 시기입니다.

- 논리적 읽기 방법을 습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책을 읽고 요약하고 중요 문장에 줄을 그어 정리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출판사 이벤트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