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마시멜로 이야기
호아킴 데 포사다 지음, 임정진 글, 원유미 외 그림 / 깊은책속옹달샘 / 2006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예쁜 책 포장이 가슴을 들뜨게 하였다. 책을 본 순간 아이들이 참 좋아하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과의 시간을 값지게 만들어 준 책이었다. 책은 어린이를 위한 마시멜로 이야기다. 작년부터 마시멜로이야기의 열풍은 굉장했다. 마시멜로이야기는 자기계발서이다. 성공하고 싶은 어른을 위한 지침서였다고 보면 된다. 자기계발서를 보면서 내가 생각하는 것은 하나로 압축된다.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다면"이다. 자기개발서의 내용을 보면 이제부터라는 마음보다는 왜 좀 더 일찍 이런 생각을 하지 못하고 실천하지 못했을까라는 자책이 강해진다.

 

삶을 헤쳐나가는 자세는 스스로 깨닫는 것도 중요하지만 부모의 도움도 무시할 수는 없다고 본다. 아이가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길을 제시해주고 부모님이 도와줄 수 있도록 만든 책이 바로 이 책일것이다. 아이에게도 부모에게도 좋을 수 있는 책은 함께 읽고 이야기 하게 만드는 책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에게 합격점 이상을 주고 싶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예쁜 포장과 디자인 그리고 책을 읽고 나서 스스로 경험해볼 수 있도록 다이어리까지 넣어져있더군요. 디자인이 예뻐서 남자아이들은 살짝 건네줄 때 멈칫하던 걸 빼면 전체적인 책 디자인과 내용은 괜찮았답니다.)

 

#제가 읽고 나서.

 

-쉽고 재밌고 아이들이 가진 생각의 힘을, 실천의 힘을 믿어보는 계기가 되었다. 책은 우선 책장이 술술 넘어갈 만큼 쉽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혀져있어 마시멜로가 쏟아져내릴 것같은 표지는 책을 먹고 싶은 마음을 만들었고 알록달록한 종이들과 만화는 재미를 더한 것 같다. 책의 내용은 아이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였다. 부모님이 읽어도 내가 읽어도 실천해볼 만한 내용이였다. 삶을 바라보는 자세는, 행하는 자세는 일관된 것이다. 스스로를 절제하며 타인의 마음을 배려하고, 노력하는 자세는 어른이건 아이이건 모두의 삶에 반드시 갖추어야 할 자세이다.그렇기에 아이의 책이라고 읽지 않고 아이에게만 책을 읽히는 부모님께서 계시다면 읽기를 권하고 싶다.

 

이 책을 아이들에게 권하면서 나는 아이와 부모님의 시간을 갖게 하기 위해 자신이 참아내야 할 마시멜로와 부모님이 참아내야 할 마시멜로에 관해 이야기해오라고 말하였다. 아이들은 그 시간자체가 좋았다고 했다. 자신의 꿈을 위해해 참아내야 할 마시멜로를 부모님과 이야기하는 그 시간을 아이들은 흥분에 들떠 이야기했다. 아이들은 책을 사주시는 부모님보다는 책을 함께 이야기해주는 부모님을 원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자신의 생각을 들어줄 부모님을 말이다. 부모님과 아이가 마시멜로를 서로 절충하며 어느 것은 집어넣기도 하고 빼는 것을 가져온 종이를 보며 흐뭇한 마음이 들며 나도 엄마가 된다면 아이의 생각을 잘 들어주는 제니퍼 아빠같은 부모가 되자고 마음 먹어본다.

 

 

 

#아이들이 읽고 나서.

 

-여름방학 때 한 기관에서 아이들과 놀아주는 시간이 있었는데 그 아이들에게 책을 읽히기 위해 다시 그곳을 찾았다. 집에서는 책을 읽는 것이 습관이 되어있지 않기에 교실에서 함께 읽었다. 초등학교 4~중학교 1학년까지 각각 한명씩 읽혔는데 아이들의 책에 대한 집중력은 굉장히 높았다. 대체로 1시간이 되지 않아 다 읽었으며 초등학교 4학년만 모르는 단어에 대해서 2~3개정도 물어보았으니 책은 아이들의 시선에 맞게 잘 만들어진 것 같았다. 여자아이가 확실히 책의 디자인을 좋아하는 것으로 봐서 책 겉표지의 분홍은 남자아이들에게는 멈칫하게 하는 거부감이 살짝 있는 것 같다.

 

남자아이, 여자아이 모두 책을 읽고 나서는 재밌다는 반응이 였다. 아이들에게 기억에 남는 말을 하나씩 찾으라고 했을 때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의 차이가 세개로 많았다. 이 부분에서 놀라움에 가슴이 두근거렸다. 나역시 아는 것과 실천의 차이에서 머리를 한대 맞은 것 같은 충격을 받았기 때문이다. 뒤에서 나오는 개구리 이야기처럼 안다고 다 실천하는 것은 아니다. 아이들은 그것을 스스로 책을 읽고 깨달은 것이다. 가장 재밌게 봤던 부분은 부자를 만드는 초록 마시멜로였다. 아이들 역시 용돈이 올라도 용돈이 부족하게 느껴지고 한달 용돈이 일주일이 되지 않아 바닥이 드러난다며 자신들도 학교에서 알뜰시장같은 바자회를 자주 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경제관념은 어릴 때부터 심어주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다이어리를 상품으로 걸고 자신의 목표와 그 목표를 위해 참아내야 할 마시멜로와 목표를 위해 쓰더라도 먹어야 할 것에 대해 적어오고 나한테 이야기 해주기로 했다. 아이들의 시간이 맞지 않아 함께 토론하지 못한 것이 못내 아쉽다. 아이들이 적어온 참아내야 할 마시멜로는 거의 비슷했다. 컴퓨터는 남자아이들에게는 모두 들어있었고 밖에서 늦은 시간까지 노는 것과 숙제를 하지 않는 것이 두번째 세번째로 많았다.

 

맛이 쓰더라도 참고 먹어야 할 마시멜로에서 나를 놀라게 할만한 것을 적어온 아이가 있었다. 그 아이는 중1남자아이였는데 자신은 왜 공부를 하고, 왜 놀기만 하면 안되는지 생각을 해본 적이 없다고했다. 엄마가 시키니까 학교를 가고 공부를 한다고 하며 꿈은 그저 돈을 많이 버는 사람이라고 말했었다. 그 아이가 참고 먹어야 할 마시멜로는 꿈을 찾는 것이었다.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진지하게 하루에 10분이상 고민해보기로 했다고 적혀있다. 자신의 꿈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은 아이는 꿈을 찾기 위해 노력도 하고 우선 꿈이 정해지지 않은 이상 꿈이 정해졌을 때 자신의 공부로 인해 꿈이 좌절되지 않도록 공부도 열심히 해야겠다며 나를 두번 놀라게했다. 내가 이 아이에게 다이어리를 주자 아이는 손사레 치며 동생들을 주라고 하며 머쓱한 웃음을 지었다. 중1 남자아이가 갖고 다니기에는 어린이라는 말이 맘에 걸려 이 아이에게는 팬시점에 가서 다이어리를 따로 사다주었다. 그 다이어리에 그 아이가 참아내야 할 마시멜로와 참고 먹어야 할 마시멜로를 적어넣게 했다. 아이도 나도 웃음이 가득한 얼굴로 마주보았다.

 

마시멜로 다이어리는 6학년 여자아이에게로 넘어갔다. 아이의 꿈은 애니메이션 작가가 꿈이라고 했다. 자신의 그림을 보고 친구들이 웃어주는 것이 너무 좋다며 방긋 웃는 아이였다.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아이는 그림 그리기를 게을리 하지 않고 자신의 그림을 아이들에게 잘 설명할 수 있도록 활발한 성격으로 변해가야겠다고 말했다. 그럴 수 있을 거라며 아이가 다이어리에 자신만의 예쁜 그림을 그려넣는 것을 보며 아이의 머리를 쓰다듬어 주었다. 너희 같이 예쁜 마음만 가득한 세상이면 참 좋겠다고 속으로 이야기하며.

 

#마치면서

 

-책을 읽고, 또한 아이들에게 책을 읽히고 이야기 하면서 내가 깨달은 것 하나는 아이들은 답을 모두 알고 있다는 것이다. 어른들의 주입식 답의 대부분이 아이들이 말하는 답이기도 하다. 성공할려면 공부도, 시간도, 노력도 중요하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다. 하지만 아이들에게는 "왜"라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공부를 왜 하는지도 모르고 공부를 하는 아이들의 원성은 높았다. 책을 읽고 나서 아이들에게 답을 요구할 때 아이가 말하게 끔 유도하려고 애쓰지도 않고 그저 기다리기만 했다. 아이가 답을 찾을 시간을 말이다. 그러자 아이는 긴 시간동안 고민하고는 스스로 답을 한다. 나를 놀라게 할 만한 답을 말이다. 아이들의 생각을 들어주는 것. 이것은 모든 아이들의 바람이다. 부모님은 우리 아이는 아직 생각이 없다고 말하며 자신의 마음대로 아이를 해석하지만 아이들은 부모님이 자신의 생각을 할 시간을 주지 않기에 자신은 엄마 맘대로해 라는 말을 한다고 한다.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줄 시간을 참고 기다리는 부모님이다. 부모님의 어린시절에 어른들은 내 생각을 들으려 하지도 않아라고 한번이라도 생각했다면 우리는 조금 지루하더라도 아이의 생각할 시간을 기다려주어야한다. 그렇다면 아이는 아마 최고의 답을 내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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