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통 한국사 - 모든 역사를 꿰뚫는 10가지 프레임
구완회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4년 8월
평점 :
품절


역사가 좋다. 학교를 다닐 때도 국사시간 세계사 시간이 참 좋았었다. 내가 살아보지 못한 시간들을 휙휙 넘기며 보는 기분도 좋았지만 하나의 사건이나 큰 전쟁 앞에서는 그 시절의 아픔들이 느껴지기도 해서 아프고 씁쓸하기도 했다. 역사나 세계사를 수업하는 선생님이 재미있으시다면 그 시간은 마치 여행을 떠나는 기분이었다. 딱딱하기만 한 교과 수업 시간 속에서 달콤쌉싸름한 역사 시간은 얼마나 좋았었는지 나이가 들어서도 역사책을 좋아한다.

 

 역사를 좋아하는 것과 역사를 제대로 아는 것은 왜 같아질 수 없는 걸까를 역사 책을 읽거나 역사 드라마를 보게 되면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게 된다. 좋아하는데 왜 갑신정변과 을미사변의 순서를 기억할 수 없고 왕들의 연대기를 왜 기억하지 못하는 것인지 스스로에게 화가 나기도 한다. 분명 전에 책에서 보았었거나 자료를 찾아 보기도 하였는데 왜 제대로 정리할 수 없는 것일까란 아쉬움이 역사 드라마를 보게 되거나 역사 다큐가 나오면 가슴 한 켠에 남아있었다.

 

 관통한국사는 내 아쉬움을 달래줄 친절한 역사서이다. 역사를 읽는 즐거움을 주는 역사서는 언제나 대환영이지만 관통한국사는 기존의 역사서와는 다르다. 관통한국사는 역사를 10가지 주제로 나누어 역사를 이야기 한다. 시대구분, 지배층, 피지배층, 기술과 생산력, 토지와 조세,사회와 문화, 종교, 대외관계, 전쟁, 인물로 구분지어 이야기 하고 있다. 선사시대부터 한국전쟁까지를 하나의 이야기로 묶어버렸다면 역사를 좋아하는 나로서도 읽기가 그리 쉽지는 않았을텐데 저자는 10가지 주제로 나누어 역사를 이야기 하면서 나중에 책을 덮고나면 10가지 주제가 하나의 한국사로 통합되고 있음을 깨닫게 해 준다.

 

 10가지 주제로 이야기를 들으면서 내가 제대로 알지 못했던 사실들을 한가지 주제로 묶어 생각하니 더 쉽게 이해가 갔다. 책은 1가지 주제가 끝날 때마다 요약부분이 있어 요약을 읽으며 다시 한 번 곱씹을 수 있어 좋았다. 이야기 중간 중간에 익숙하지 않은 단어들이나 중요사항들을 글상자에 넣어두어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