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학의 진로를 바꾼 40가지 위대한 실험 - 그들의 실험은 세상을 어떻게 변화시켰나?
김기태 지음 / 하늘아래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아이들에게 과학을 가르칠 때 (여기서 아이들은 초등학생이다) 실험과 함께 이론을 설명해주면 아이들이 훨씬 더 빨리 흡수함을 알게 되면서 교과서적인 실험 이외의 것을 알고 싶은 마음이 커졌다. 과학의 역사를 바꾼 실험을 알게 되면 더욱 좋지 않을까라는 내 바람은 이 책을 읽게 하였다. 문제는 이 책을 소화하기 위한 위장이 내게 준비되어 있지 않음을 알지 못했던 것.
그동안 내게 있던 과학적 지식들이 이 책 앞에서 부끄러워지고 말았다.

 

 책이 어렵다. 아이들에게 설명하기 까다로운 빛의 파동이나 초전도 형상 진공관의 발명 등 참으로 다양한 실험들과 그것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들이 책에는 적혀있음에도 몇 번이고 같은 부분을 읽어도 내게는 너무나 어렵다. 이 책의 난이도를 생각한다면 대학교에서 참고 교재로 쓸 수 있을만큼 어렵다고 생각한다. 교수님의 부연 설명을 들으면서 책을 읽는다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40가지 실험 모두 읽다보면 한 번쯤은 들어봤던 이론이나 과학자들이 나오는데 하나의 실험만으로 책 한 권을 다시 쑬 수 있을만큼 그 실험이 가지는 의미가 매우 크다는 것을 알게 된다.

 

 책 속에 나온 과학자들의 실험들을 찾아보며 일으면 더할 나위없이 좋은 책이 될 것임이 분명하다. 고등학교 과학시간에 휙휙 넘겨버린 과학자들의 이름을 책 속에서 발견할 때면 얼마나 기분이 좋았던가. 알고자 하는 욕망이 책을 소화하지 못 할수록 커져간다. 찾아봐야지라는 굳은 다짐을 실천으로 옮겨야 할텐데, 그렇다면 아이들에게 이론을 설명할 때 얼마나 쉽게 설명할 수 있을까?

 

 과학을 배우면 배울수록 실험의 중요성을 생각하게 된다. 이론에만 치우친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를 알려주고 싶어 이런 책을 썼다는 저자의 말처럼 우리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실험을 통한 이론의 정립일 것이다. 수학 시간에 이론을 증명할 때의 희열을 느껴봤다면 실험을 통해 자신만의 이론을 혹은 다른 사람의 이론을 증명해 볼 수 있다면 얼마나 흥분되고 멋진 일인가.

 

 저자의 바람대로 우리나라에서 노벨물리학상이 나오려면 과학 실험에 더 많은 시간을 들이고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해야 할 것이다. 과학 실험 대회 역시 그리 많지 않다는 점이 안타깝다. 학교 실험 역시 컴퓨터 화면으로만 정리해서 넘어가지 말고 실험을 통하는 시간이 많아지기를 바라본다.

 

 저자의 마음을 흡족하게 해주지 못한 독자인 것 같아 미안한 마음이 든다. 조금 더 과학적인 지식이 많았다면 좋았을 것이란 아쉬움에 공부를 해야겠다. 어쩌면 저자가 쓴 < 청소년을 위한 유쾌한 물리상식 > 이 내게 더 잘 맞을지 모르니 우선 이 책을 읽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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