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순간 바람이 되어라 1 - 제자리로!
사토 다카코 지음, 이규원 옮김 / 노블마인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책을 읽으며 나는 달린다. 한 페이지 한 페이지 읽을 때마다 읽는 순간을 즐기며, 달리고 싶다는 마음으로 발을 구르고 100m를 뛴 것처럼 두근되는 가슴이 되어 최선을 다해 읽었다. 최선을 다했다는 말보다는 최선을 다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해야 할 것이다. 주인공의 성장을 지켜보며, 그들의 우정을 느끼며, 꿈을 향한 질주를 부러워하며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최선을 다해 주인공과 한 몸이 되어
읽는 것밖에는 하지 못했다. 

 

 세 권의 책을 쉼없이 읽어버릴 수 밖에 없는 책이 있다면 바로 이 책일 것이다. 책을 읽는동안 가장 조심해야 했던 순간은 달리러 나가고 싶은 마음을 붙잡고 바람 소리를 들으며 책장을 넘기는 거였다. 오랜만에 책을 읽는 감동이란 이런 것임을 깨달으며, 어른이 되면서 잃어버린 달리기를 할 때의 쾌감을 되살려 본다.

 

 주인공 가미야의 시선으로 쓰여진 이야기는 중학교 3학년때까지 형을 동경해 축구만을 위해 살다가 축구에 소질이 없음을 알고 축구를 그만두고는 고등학교에 들어가 육상을 시작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작가는 가미야만의 성장을 그린 것이 아니라 그의 친구면서 달리기에 천부적인 재능이 있는 렌과 육상부라는 하나의 집단을 통해 아이들은 함께 성장해 가는 것임을 이야기 한다. 친구와 함께 보내는 시간은 그것만으로 시릴만큼 눈이 부신데 서로 같은 꿈을 향해 달릴 수 있다는 것은 그 시절만의 아니, 생을 통틀어 귀하고 값진 시간이 된다.

 

 가미야가 달리면 그의 귓가를 스치는 바람이 내 손끝에 전해져 오고, 그가 땅을 박차고 달릴 때는 책을 든 손에 힘이 들어갔으며 가미야의 심장이 두근거림은 고스란히 내 심장으로 이어졌고 그가 흘린 땀방울은 햇빛에 반사되어 내게 반짝임으로 다가온다.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이상하게도 나이가 들면서 점점 길어지고 말줄임표 6개가 뒤에 붙는 일이 많아진다. 간단 명료하게 답할 수 있었던 적이 언제였는지 기억도 나지 않는 것이 가미야가 꿈을 말할 때면 가슴을 아리게 한다.

 

"더 빨라지는 것."

 

 사람의 꿈은 언제부터인가 먼 훗날을 내다봐야 하는 것이라고, 내일의 행복을 위해 오늘의 행복은 포기해도 된다고 그런 생각을 하게 된 건 언제부터일까? 오늘도 행복하고 내일도 행복하면 안 되는 것일까? 왜 그렇게 살려고 하지 않았던 것인지를 생각하며 운동장을 달려 보았다. 반바퀴도 달리지 못해 숨은 턱에 차 오르고 심장은 터질 것 같음을 느끼며 가미야를 비롯한 내가 사랑할 수밖에 없는 캐릭터인 하루고 육상부 아이들은 이 고통스런 감각조차 꿈을 향한 발걸음이란 생각에 기뻐할 수 있다는 것에 놀라고 만다.

 

 아이들을 얕보는 어른이 되어버린 지금 난 아직 덜 자랐구나라고, 더 커야 겠구나, 제대로 달려봐야 겠다고 가슴을 쫙 펴 보며 다시 발을 굴러본다. 가미야처럼 땅을 밟을 때 땅이 나를 차주는 듯한 기분을, 렌이 스타트를 할 때 바람을 가르는 기분을 느껴보고 싶다. '아, 나도 달리고 싶다' 라고 달리면서도 입으로 중얼거리는 내가 재밌어 혼자서 꺄르르르 웃으며 또 달린다. 이 책의 감동이 땀방울로 소진되는 날까지 달리기는 멈추지 않을 것 같다, 꼭 그러하기를 바라는지도. 더, 조금만 더, 달리고 싶다. 이 감각을 잊지 않고 싶어진다.

 

  이 책을 읽는 순간 당신 앞에는 운동장이 펼쳐진다. 당신은 달릴 것이다. 꿈을 향해. 꿈꾸지 않는 삶을 살고 있는 당신이라면 달리다가 발견하게 될 것이다. 당신의 꿈을. 그러니 두려워하지 말고 달려라. 달리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말라! 한순간 바람이 되어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