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령 선생님이 들려주는 축소지향의 일본인 세트 - 전2권 - 우리 아이들을 위한 지식의 샘
이어령 지음, 김준연 그림 / 생각의나무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언제부터인가 일본하면 가깝고도 먼 나라라는 문구가 생각난다. 잘 알 듯하면서도 내가 일본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그저 국사책에 나오는 딱 그정도 뿐이었다. 유독 일본이란 단어만 나오면 목소리가 커지는 우리나라 사람들처럼 나 역시도 다르지 않아서 그저 일본이라는 것에 고개를 돌리고 마는 일이 많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 문학을 좋아하는 나를 보면서 문득 궁금해진다. 내가 아는 일본은 대체 어떤 나라일까? 문학 속 그들은 마음이 여린 반면 역사 속 그들은 무자비하고 악랄하기 그지 없다. 대체 무엇이 그들의 진실된 모습일까?

 

 일본이란 나라를 무조건 미워하는 초등학생들을 볼 때면 그 모습이 어린 시절 내 모습 같아 제대로 일본에 대해 설명 해 주고 싶지만 정작 내가 아는 일본은 아무것도 아니란 생각에 나라가 밉다고 그 나라 사람들까지 미워하면 안 된다고 매듭짓고는 말았다. 그런 나에게 이 책은 아이들에게 일본이란 나라에 대해 제대로 설명해 줄 수 있는 책이 되어주었다. 이 책은 1980년 초에 일본에서 먼저 출간된 책으로 우리나라 10대들을 위해 전에 나온 책의 내용을 알기 쉽게 풀고 재밌는 그림을 추가해 읽기 편하게 만든 책이다.

 

 책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이어령 선생님은 일본을 '축소지향' 이라고 정의한다. 축소지향이란 말 그대로 일본은 '무엇이든 작게' 란 모토를 가지고 있다. 특이한 점은 (이 특이한 점으로 인해 일본은 국제 경제사회에서 성공하였지만.)  작게 만들 되 그 속에 모든 것이 들어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일본을 대표하는 이레코 (커다란 상자안에 점점 더 작은 상자들이 들어가 있는 상자) 상자는 점점 작아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자가 가지는 성질 역시 그대로 가지고 있는 것처럼 일본은 무엇이든 작게 만들지만 원래 가지는 특성을 살릴려고 애를 쓴다.

 

 이어령 선생님은 일본를 대표하는 6 가지 물건들을 통해 일본의 축소지향을 설명한다. 이레코와 쥘부채, 아네사마 인형, 도시락, 문장, 노멘 을 통해 축소지향 성격에 대해 듣다보면 일본이 가지는 성격과 역사를 이해하게 된다. 저자의 책을 읽다보면 일본의 물건이나 생각들을 어떻게 이렇게 잘 알고 있나에 놀라게 된다. 일본 사람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기도 할만큼 저자는 축소지향형임을 나타내는 일본의 문학, 예술등 문화와 삶의 전반적인 것들을 예로 들어주며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시킨다. 하이쿠에 담긴 축소지향 성격에 혀가 내둘러졌다.

 

 일본하면 '모방의 나라' 라고 한번쯤을 들어봤을 것이다. 이것 역시 일본의 축소지향적 성격에서 나왔음을 알 수 있다. 일본은 제 1위의 나라가 되려고 하지 않고 2위에 만족하는 나라가 되려고 한다. 1등이 만들어 놓은 것을 조금 더 편하고 소비자의 구미에 맞게 새로운 제품을 내놓고는 한다. 자동차나 라디오 등 일본은 분명 축소지향적 성격을 산업에도 적용시켜 굉장한 성공을 이끌어 내었다. 하지만 1등의 물건을 소비자의 구미에 맞춰 만들어 내는 일본으로서는 이제 1위의 자리에 앉아있는 일이 많음에도 그걸 즐기기 보다는 불안해하고 있다.

 

 이런 일본의 불안을 저자는 일본이 확대지향을 시도하다 실패한 경험으로 상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임진왜란이나 태평양 전쟁 등은 일본이 나라 밖을 떠나는 순간 우왕좌왕 하는 모습과 가치관의 혼란을 일으킴을 잘 보여준다. 일본의 국민성은 어쩌면 나라 안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일본은 속으로 모일수록 강해지지만 밖으로 뻗어나갈수록 그 힘은 약해져 성공보다는 실패를 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을 일본의 약점으로 볼 수도 있지만 장점으로 승화시키길 저자는 바라고 있음을 말해 준다. 그 승화의 길에는 우리나라나 다른 나라에  일본이 저지른 만행을 사과하고, 아시아의 일등은 일본이라는 생각을 버리는 것도 포함되어 있다. 속으로 알찬 일본이 되길 바라는 것이다.

 

 책은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해 편집된 만큼 쉽고 만화가 수록되어 있어 재밌게 읽힌다. 그리고 내용 자체가 다양하고 많은 예를 들고 있어 읽는 동안 지루할 틈이 없다.

 

 아쉬운 점은 일본의 많은 문화를 너무 축소지향으로 몰아간 것은 아닌가하는 의문점이 남는 다는 것이다. 또한 객관적인 시선보다는 일본이란 나라에 편견을 가지고 보는 듯한 기분이 들어 한쪽으로 기운 것은 아닌가 걱정이 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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