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나는 학교에 간다
오토다케 히로타다 지음, 전경빈 옮김 / 창해 / 2007년 5월
평점 :
품절


오토다케 히로타다, 내 나이대의 친구들은 대부분 그를 안다. 그의 책이 베스트셀러에 올라서이기도 하지만 그해 방학동안 우리에게 그의 책은 선생님의 입을 통해서도, TV를 통해서도 전해져왔다. 수능으로 힘들어하던 우리에게 힘을 주고 싶어 그의 이야기를 들려주신다는 선생님의 말씀에 그가 처한 현실을 보게 되고 나를 위로하게 된다.

 

 사람이란 얼마나 가식적이고 이기적인 걸까를 떠올렸다. 오토다케를 보면서 내 삶은 괜찮다고, 조금만 더 힘을 내자고, 오토다케씨도 사는데 내가 이러면 되겠냐는 생각을 가지고 말았다. 하지만 결국 나는 그를 동정하는 것이 아니라 부러워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와 나에게는 신체의 차이는 중요하지 않은 것이다. 삶을 살아감에 있어 불편함은 아무것도 아니었다. 되려 힘든 것은 쉽게 포기하고 마는 성격과 의지박약에 있었다. 오토다케 그의 포기하지 않는 성격이 부러웠고 그를 끝까지 이끌어주시는 그의 학교 선생님들이 부러웠다. 그는 그렇게 부러움과 나의 부끄러움 속에서 사라져갔다. 이 책을 통해 다시 만나기 전까지.

 

 오토다케, 여전히 전동 휠체어에 앉아 있지만 이번에는 무언가 다르다. 앳된 모습과 귀여운 미소가 사라지고 평화로운 웃음과 함께 그가 분필을 끼우고 나타났다. 분필? 선생님? 그래, 선생님! 오토다케가 선생님이 된 것이다. 오토다케의 표지 속 사진 만으로 두근거렸다. 장애를 가진 이가 자유롭게 아이들을 가르친다면 아이들은 장애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갖게 되고 그렇게 자란다면 장애를 입은 친구나 사람들을 쉽사리 차가운 눈길로 쳐다보는 행동은 하지 않을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오토다케, 그가 두근거리는 내 마음 속으로 들어오며 무언가 이야기 한다. 가까이 다가올수록 들리는 소리. '장애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이 책은 장애가 아닌 일본 학교의 현주소와 고민 그리고 대안을 이야기 하고 있을 뿐이라고.'

 

 그렇다. 이 책은 장애를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장애를 가진 오토다케가 일본 교육의 씁쓸한 현실과 아직은 남아있는 희망찬 교육의 현장 그리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대안을 이야기 하고 있다. 아이들의 바른생활 파트너로 활동하면서 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된 오토다케는 교육 분야에서 일하려고 했지만 교육은 사무실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것임을 알고 교사가 되기 위해 공부를 한다. 오토다케가 교사가 되기 위한 공부를 하게끔 해 준 그의 어머니 말씀이 나의 가슴을 뜨겁게 만든다.

 

 "그래, 나 역시 학력 사회라는 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 하지만 학력을 제대로 갖추지 않은 사람이 그런 말을 해봤자 아무도 그 말에 귀 기울이지 않아. 네가 정말로 학력 따윈 삶의 행복과 관계가 없다고 생각한다면, 네 자신이 학력을 제대로 갖춘 뒤에 그걸 주장했으면 좋겠구나. 그렇게 해야만 비로소 설득력이 생기니까." -p.18

 

 책을 읽노라면 <오체 불만족>일 때도 그랬지만 오토다케의 주위에는 참 멋지고 든든한 그리고 엄한 분들이 많음을 알게 된다. 이건 오토다케가 장애를 가지고서도 누구나처럼 활발하게 하고 싶은 것을 하며 살 수 있게 해주었다. 사람들로부터 받은 사랑과 배려를 전해주고 싶다는 오토다케 그가 이제는 그걸 돌려주기 위해 교단으로 향한다.

 

 "교육은 문부성 회의실에서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교실이라는 현장에서 이뤄지는 것이다." p.23

 

 오토다케는 교생실습을 하면서 생생하게 겪은 체험과 해외 교육 현장에서 얻은 경험을 우리에게 들려주며 앞으로 나아갈 대안과 희망을 이야기 해준다. 물론 씁쓸한 일도 부지기수다. 체벌논란, 성추행 논란으로 아이들에게 따뜻한 손을 건넬 수 없는 아이러니한 상황, 학력격차로 인한 사교육 증대, 장애아동과의 통합교육 논란, 왕따 등 우리 교육의 현실에서도 볼 수 있는 문제를 책도 다루고 있다. 이래서 우리는 다른 나라의 현실을 보며 모델을 삼기도 하고 배우기도 하는 것이 아닐까?

 

 오토다케의 이야기 속에서 희망을 본다. 학교에는 이미 희망이 없다고 말하는 사람이 늘어간다고 해도, 학교를 불신하는 아이들이 늘어간다고 해도 학교는 포기할 수 없다. 선생님이라는 살아있는 사람이 학교에 있기에, 포기했다고 말하면서도 잡아주길 원하는 학생들이 있기에 학교는 희망의 풍선을 터트릴 수가 없다. 꿈과 용기, 신뢰와 배려가 넘치지는 못하지만 아직 학교에는 차가움보다 따뜻함이 더 많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학생을 포기하지 않으려는, 감싸안으려는 선생님이 계시는 학교는 우리의 체온보다 2 도 더 높아질려고 애쓰고 있다. 아이들에게 전해주기 위해.

 

 책은 예상했던 내용이 아니라서 한번 나를 당황시켰고 그 속에 담긴 교육의 여러 모습들이 내게 희망을 갖게 한다. 점점 더 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지만 이상하게도 선생님의 지위는 내려가고 있다. 선생님이 바로서는 교육, 신뢰와 존경이 있는 교실을 책을 통해 꿈꿔본다. 오토다케의 교사생활이 나왔더라면 더 좋았을거라는 아쉬움이 남는 걸 보면 그의 팬이 되버린 것인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