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인희의 북유럽 신화 1 - 신들의 보물에서 반지전설까지, 시대를 초월한 상상력의 세계
안인희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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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에 끌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한동안 그리스 로마신화에 푹 빠져서 읽고 또 읽은 기억이 난다. 이름이 헷갈려서 이름을 외울려고 읽은 기억도 있고 학원에서 아이들과 틈틈이 놀 때 신화 이야기를 해주면 아이들의 눈망울이 수업때와는 달리 똘망똘망 해지는 게 보기 좋아서인 것도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세상의 존재하는 것들의 이유를 말해준다는 것이었다. 과학적인 설명보다는 신들의 손에 의해서 그들의 사연에 의해서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좋아했던 것 같다. 또한 신화가 좋은 이유 중 하나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끝이 없이 이어질 이야기라는 것이 좋았다. 하지만 끝이 있어서 더욱 좋은 신화를 만났다.

 

북유럽 신화는 알프스 산맥 이북의 광범위한 유럽 지역에 퍼져있던 신화이다. 그리스 신화보다 더 앞섰건만 빛을 발하지 못한 것은 왜일까? 저자는 그 이유에 대해 문자를 들고 있다. 그리스 신화는 기원전 8세기 이전에 씌여진 것에 비해 북유럽 신화는 13세기에 문자로 정착 되었다고 한다.

 

북유럽 신화 속의 신들은 완전하지 않다.

최고의 신인 오딘은 애꾸눈이다. 그가 애꾸눈이 된 사연을 말하자면 오딘은 세상을 다르스기 위해 지혜가 필요했다. 그 지혜를 얻기 위해서는 끈질긴 노력과 오랜 탐구와 경험이 필요했다. 그래서 젊은 시절 오딘은 지혜를 얻기 위해 미미르의 샘을 찾아가 눈을 주고 지혜를 얻었다. 이 세계의 질서를 바로 잡기 위해. 우리가 애꾸눈인 오딘을 존경하는 이유는 그가 자신의 몸만을 위함이 아닌 세계의 질서를 바로 잡기 위해 애썼다는 것이다. 하지만 오딘은 세상에서 가장 귀한 보물을 받은 거라고 한다면 할 말은 없다. 지혜보다 더 귀한 보물은 없으니까. 지혜를 상징하는 미미르 역시 훗날 머리만 남아 샘을 지키게 된다.

 

그리스 신들의 화려함이 없는 북유럽 신들의 모습은 충동적이기도 하고 외모가 끌리지도 않는다. 하지만 북유럽 신들은 본능과 욕망에 충실하다. 화려한 가면으로 자신을 가리기 보다는 자신이 원하는 것, 갖고 싶은 것을 있는 그대로 들어낸다. 그 모습이 친근한 건 인간의 마음과 비슷하기 때문인 건 아닐까?

 

종말을 알고 내달리는 북유럽 신들의 모습 역시 인간의 유한한 삶과 혹은 유한해 보이는 지구의 삶과도 닮아있다. 북유럽 신화는 게르만 종족이 이동하던 5세기의 모습이 담겨있는데 한 종족이 전멸했던 역사가 신화에 들어가 있다. 몰락과 죽음 이것은 신들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고 생각했던 내게 북유럽 신화는 충격이었다.

 

 게르만 종족이 북유럽 신화에 들어가 있다는 것은 즉, 인간의 유한함과 종말, 죽음이 반영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고 한다. 이 신화는 우리에게 주는 경고는 아닐까? 오딘신은 인간에게 경고를 하기 위해 꿀술을 전해준 것은 아닐까? 훌륭한 시인이 되게 해준다는 꿀술을 인간에게 주어 자신들의 이야기를 글로써 전하게 함으로써 경고를 하는 건 아닐까? 제대로 살라는 경고를.

 

종말이 예고된 신들의 이야기라고 어둡기만 한 것은 아니다. 분명 그리스 신화보다 화려하지 않지만 북유럽 신화 역시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특히 북유럽 신화에서 가장 좋아하게 된 로키신의 이야기가 좋았다. 장난꾸러기지만 스스로 만든 문제는 스스로 해결하고(해결하는 과정이 그리 깔끔하지는 않지만;;;;) 보물에 눈멀지 않는 불의 신 루키는 그리스 신화의 헤르메스를 떠올리게 한다. 그런 루키가 신들에게 전해주는 보물 이야기는 흥미롭다.

 

저자는 책을 두권으로 나누어 1권에서는 '보물'과 '모험' 2권에서는 '예언'과 '종말' 을 이야기 한다. 내게는 1권의 이야기는 황금빛의 이야기가 많았다면 2권은 어두운 빛을 내뿜는다. 어둡다해도 빨려들어가게 하는 이야기인 2권이 더 흥미로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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