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기 조선풍속사 - 조선.조선인이 살아가는 진풍경
이성주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07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엽기 조선왕조실록>을 재밌게 본 나로서는 이 책의 출간 소식에 웃어야 할 준비를 먼저 했는지도 모른다. 저번 책처럼 밖에서 보다 혼자 웃는 일이 없도록 집에서 봐야겠다는 생각을 하며 책장을 펼쳐드는 순간 작가의 엉뚱함에 기대했던 것 이상으로 웃고 말았다. 십대 아이들이 자주 쓰는 말투를 이번에도 역시 책의 흥미를 위하여 곳곳에 숨겨 놓았고 웃음 가루를 책 중간마다 솔솔 뿌려 놓았다.

 

역사를 모르더라도 역사 속 뒤 이야기는 왜이리 재밌게 술술 읽히는 지 손에 잡은지 몇 시간도 되지 않아 다 읽어버렸다. 역사를 지루하다고 생각한 독자의 호기심 유발을 위해서 쓰여진 듯한 독특한 문체와 독자들이 흥미를 느끼기에 부족함이 없는 소재들로 쓰여진 책은 <조선, 조선인의 살아가는 진풍경>이란 부제를 달고 있다. 조선시대 생활에서 궁금하게 여겼던 부분 혹은 국사책만 보느라 조선 생활은 상상도 해보지 않았던 내게는 충격적인 사실도 있었고 호기심 해결 혹은 새롭게 알게 된 것들이 대부분이었다.

 

엽기 조선 왕조실록과 이 책을 보면서 가장 크게 깨닫는 것은 왜 똑같을까?

역사란 언제나 살아있고 숨을 쉬고 있다는 중학교 국사 선생님의 말씀에 동의할 수 없었던 까닭은 그 당시 내게 역사는 교과서에 있는 평면적인 글자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먼 과거에 일어난 일이 내게는 조금도 생생하게 와닿지 않아서 그저 나와는 상관 없는 과거로 남겨 두었는데 이 책을 통해 내가 깨닫는 것은 살아 있는 역사라는 것이다. 작가가 가볍고 현대 사회에서 십대들이나 화두로 올라오는 단어들을 사용함으로써 읽는 독자로 하여금 현재와 과거가 이어져 있음을 느끼게 해주고 싶었던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이 문체로 인하여 작가는 역사를 너무 가볍게 여기고 있다며 비난과 질타를 받을지도 모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 식대로 해석한 문체의 의미는 작가가 독자로 하여금 역사에 들어가서 동질감을 느껴보게 해주었다고 생각한다. 내가 받아들이기에도 파격적인 단어 몇개만 제외하면 나름대로 작가가 초대한 역사 속에서 거부감 없이 즐기다 온 것 같다. 마당극이라고 하기에는 거창하고 대학 때 사물놀이 동아리가 광장에서 연극 비슷한 것을 했었는데 학생들의 몰입을 위해서인지 현대에 맞게 말투와 행동을 바꾸어서 공연을 했다. 그 공연을 보며 느꼈던 몇 백년 역사가 눈 앞에 펼쳐지는 생생함을 경험했는데 그것을 책에서 느꼈다.

 

조선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준 책은 유교적 사회에서 이혼하기 위해 발버둥치는 양반들의 이혼전략(?) 부터 영화에서 여름에 상투를 튼 남자들을 보면 얼마나 더울까란 내 궁금증을 해결시켜 준 속알머리 없는 상투, 그 시대 최고의 생화확 무기인 '똥'의 위력 등은 한밤중에 웃게 만들어 같이 자는 친구까지 깨우게 했다.

 

그렇다고 이 책이 웃음만을 주는 것은 아니다. 어찌 삶을 살아감에 있어 웃음만 나겠는가! 연시내에서 몸을 씻으며 흘렸을 환향녀(還鄕女)들의 아픈 눈물, 유교시대에서 스님들의 뼈아픈 고난과 고통들,  집안 재산을 거덜내는 신참관리들의 면신례는 씁쓸함을 건네주었고 왕의 사냥으로 인해 더욱 휘었을 백성들의 허리, 강대국 앞에서 숨 한번 크게 못 쉬는 아픔까지 책에는 웃음만이 아니라 한숨도 눈물도 가득하다.

 

엽기라고 불릴만큼의 자극적인 이야기 보다는 역사 밖에 서있게 하지 않고 역사 속으로 끌어들여준 책이었다. 그동안 몰랐던 역사에 대해 알게 되면서 그것과 관련된 역사를 찾아보게끔 하였다. 깊이의 부족함은 있었지만 그 깊이를 찾아보게끔 해주는 두레박이 되어주었다. 역사란 우물에서 두레박만큼 중요한 것이 어디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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