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 트렌드 2019
허건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8년 11월
평점 :
품절


이 책의 트렌드 시리즈는 2015년부터 출시되었는데 저는 이번에 처음 읽은 책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은퇴 후 10명 중 8-9명은 한 번쯤은 검토해 본다는 자영업에 대한 트렌드 관련 내용입니다.

2019년도의 자영업의 트렌드는 제4차 산업 혁신의 시기와 맞물려서 많은 변화와 도전과 기획의 장으로 변할 거라는 예상입니다.

자영업에 대한 사회, 경제적 환경에 대한 불편한 시각과 환경, 점점 더 치열해지는 자영업들 간의 경쟁, 52시간을 필두로 최저임금에 대한 환경의 변화가 몰고 올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자영업자분들에게 생존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기에 이 책의 가치가 있습니다.
.
1. 경영 능력이 돌파구다
결국은 남들과의 차별화, 자영업의 새로운 해석을 통한 남들과 다른 방식과 남다른 철학으로 접근해야 된다는 시각입니다. 그래야 자영업 3년 내 70%가 폐업한다는 선순환 구조를 이겨낼 수 있는 자신만의 철학을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신만의 목표, 철학이 없으면 장기적으로 살아남기 힘든 구조이기에 중요하다는 내용입니다.
.
2. 영리한 겁쟁이들의 창업이 늘어난다
우리나라의 경우 특히 실패의 관대함이 덜한 사회일수록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커서 선뜻 창업하기 어려운 장벽 때문에 그 실패의 가능성을 줄여보고자 프랜차이즈 형태의 창업 형태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마저도 경쟁이 심하다 보니 프랜차이즈 형태의 창업도 새로운 해석과 방식으로 창업의 방법에 대해서 제시하고 있습니다.
.
3. 외식 아이템의 새로운 해석과 사장님의 철학
사장님의 소통 방식의 변화와 소비자가 원하는 아이템이나 방식을 이해함으로써 차별화를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최근의 #백종원 의 #골목식당 TV프로그램에서의 공통적인 느끼는 내용은 사장님의 목표의식,  남들과 다른  소통 방식, 남들과 다른 경험의 차이가 결국은 성공의 방정식이라는 겁니다.
.
4. 지도와 동영상, 스마트스토어와 소셜커머스
고객과의 소통 방식 변화에 대처해야 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가게의 위치를 알려줄 지도 등록에서부터 시작해서 소셜커머스 홍보까지 이용할 수 있는 매체들은 최대한 이용해야 된다는 전략입니다.
.
5. 모바일 시대, 오프라인 공간의 새로운 사용법
오프라인의 위기이자 기회는 공간적 경험을 강화하는 체험과 판매가 공존하는 공간으로 진화해야 기회가 될 거라는 겁니다. 온라인에서 경험하지 못하는 오프라인만의 경험을 가진 프랜차이즈나 매장으로 진화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즉, 옷을 직접 입었을 때의 핏(Fit)의 느낌은 직접 입어 보지 않고는 온라인에서 느낄 수 없는 느낌일 것 같습니다.
.
6. 프랜차이즈는 군살 빼는 다이어트 중
프랜차이즈는 성장기를 넘어서 성숙기에 접어든 것으로 파악되는데요. 성숙기 프랜차이즈 업계의 돌파구는 해외 진출과 더불어 O2O(Online to Offline)를 넘어서 O4O(Online for Offline)를 대비해야 된다는 내용입니다. 이전까지 해왔던 방식으로는 성장의 한계와 공간의 한계로 인해 더 이상 성장하기 힘든 구조로 접어든 것 같습니다. 이에 프랜차이즈도 개인의 소비 변화에 맞게 가치, 콘센트, 솔로다이닝의 변화에 대응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자영업자를 위한 10문 10답 법률 개정, 필수 플랫폼, 자영업 사장의 현황 분석 자료는 자영업을 검토하는 분들에게는 사전과도 같은 내용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또한 아래 동영상들도 같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시각을 습득해서 자기 것으로 만드는 것이 또 하나의 성공의 지름길이라 여겨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