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그네 오늘의 일본문학 2
오쿠다 히데오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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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과 치료를 받으러 온 모든 환자에게 비타민 주사를 놓으면서, 그 모습을 황홀하게 바라보는 정신과 의사 이라부와 육감적인 간호복으로 몸매를 과시하는 간호사 마유미, 그리고 그들을 찾아오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유쾌하게 그려진다. 이라부는 정신과 치료를 그닥 하는 것 같지 않다. 모든 정신과 환자에게 비타민 주사를 처방하지 않나, 서커스 단원에게는 공중그네를 배우겠다고 조르고, 야구 선수에게는 캐치 볼을 하자고 조르고, 작가에게는 소설을 썼으니 책으로 내 달라고 조른다. 사람들은 이런 괴팍한 이라부에게 시달리면서 자신의 정신적 문제점들을 찾아가고 해결한다.

분명 이라부는 정신과 의사들의 주류에겐 이단아같은 존재일 것이다. 그리고 이라부에게 치료를 받으러 찾아오는 환자들도 그닥 없을 것이다. 그러나 난 어느 순간부터 모든 사람들을 감동시키는 글, 모든 사람들에게 호소하는 노래 등은 실제로 큰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생각해왔다. 하늘 전체, 숲 전체를 보면서 활을 겨누니 그 활이 무언가를 맞추는 일은 전무할 것이다. 실제로 의미있는 것은 한 사람의 심금을 울리는 글이고, 한 사람을 울게 하는 노래이다.

나도 그런 사람이 되어야 겠다. 모든 사람에게 다가가려 하는것이 아니라 한 사람에게 다가가는 사람. 모든 사람에게 의미있게 남기보다 한 사람에게 의미있게 남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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