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부흥과 회심 이야기 조나단 에드워즈 클래식 1
조나단 에드워즈 지음, 백금산 옮김 / 부흥과개혁사 / 200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나단 에드워즈는 제1차 영적 대각성 운동의 주요 인물로서 지식과 영성을 두루 겸비한 설교자로 평가받는다. 그의 학문적인 지식과 결심문에서 드러나는 금욕적인 삶의 모습들은 그의 저작들을 더욱 빛내주는 역할을 한다.

조나단 에드워즈의 <놀라운 부흥과 회심 이야기>는 교회사에 있어서 최초 부흥 역사에 대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기록이라 평할 만 하다. 조나단 에드워즈는 그의 후반 저작의 백미라 할 수 있는 <신앙감정론>에서 보여준 정교한 부흥의 심리적인 부분을 이미 본서에서 잘 정리해 놓고 있다. 또한 무엇보다 신학적인 내용을 설명함에 있어서 철저한 사례 분석을 통하여 진정으로 회심한 이들에게서, 그리고 교회에서 발생하는 영적인 변화를 세밀하게 묘사하고 있다.

본서는 서론에서 시대적인 배경과 부흥 역사의 중심에 서 있던 조나단 에드워즈의 설명을 덧붙임으로서 이러한 원문의 중요함을 잘 인식시키고 있다. 또한 이해를 돕기 위해 잘 정리된 소제목들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한 눈에도 에드워즈의 글을 일목요연하게 간추릴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런 친절한 배려가 내용에 대한 호기심을 경감시키는 역할을 해서 조금은 아쉬운 부분도 있었다.
어쨌거나 조나단 에드워즈는 생은 짧았으나 그 설교들은 한편 한편 정말 주옥과 같아서, 지금도 우리에게 귀감이 되는 영적 거인임에 틀림없다. 그의 설교를 이 시대에도 대할 수 있다는 것은 우리에게 크나큰 유익임에 분명하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