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e - 시즌 1 가슴으로 읽는 우리 시대의 智識 지식e 1
EBS 지식채널ⓔ 엮음 / 북하우스 / 2007년 4월
평점 :
품절


예전부터 '지식'이란 말은 비교적 건조하고 냉정한 의미로 쓰였다.
이에 반해 '지혜'란 말은 뭔가 따뜻하고 배려감이 느껴지는 단어 같았다.
그런 이유로 본서 지식e는 처음 나왔을 때 그다지 눈에 띄지 않았다.
이 책이 EBS에서 방영된 프로그램을 정리한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기
전까지는 말이다.

EBS에서 간혹 보던 이 시리즈는 잘 짜여진 구성과 감동적인 음악
영상, 그리고 글들의 조화로움으로 인해 잔잔한 감동을 주었었다.
이러한 영상물이 책으로 발간되었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
사실 그 감동이 활자화된 책에서도 잘 전달될까 싶기도 했다.
하지만 책을 펴드는 순간 이내 그건 내 기우였음을 깨달았다.
오히려 영상에서 보았던 것들보다 더 깊이 있게 문제들을 바라볼 수 있었다.
특히 말미에 있는 도서 목록은 그 문제에 있어 더 자세히 파헤칠 수 있는
유용한 '지식'이 되었다.

이 책에 대해서 개인적인 의견은 여기까지로 한다.
그리고 서문에서 진중권이 쓴 말을 인용하며 마치려고 한다.
"속좁은 이해관계를 넘어서 정말로 인간답게 살기 위해선
반드시 갖추어야 할 '앎'들이 있다.
이 책에 모아놓은 것은 바로 그런 종류의 앎들이다.
흔히 우리는 그런 앎들을 '성찰'이라고 부른다. (중략)

이 책은 무관심의 매립장 속에서 너무나 가볍게 버려진
이 모든 소중한 것들을 다시 끄집어내어 구제하고,
그로써 우리가 스스로 손상시킨 인간성을 다시 회복하자고 호소하고 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수아빠 2008-06-09 14: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식e>에 관한 설문조사로 도움을 받고 싶은데요
http://blog.naver.com/image2two 에 오셔서
내용을 확인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