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집 이야기 네버랜드 Picture Books 세계의 걸작 그림책 235
버지니아 리 버튼 지음, 홍연미 옮김 / 시공주니어 / 1993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글만 재미있는 책이 있는가하면, 그림만 괜찮은 책이 있다. 물론 둘 모두 좋은 책이라고 할 수는 없다. 글과 그림이 모두 좋은 책 중에서도 재미를 새록새록 주는 책을 가끔 만나는데 <작은 집 이야기>가 그랬다. 서점에 세 번이나 들른 끝에 겨우 이 책을 구할 수가 있었는데, 애를 쓴 것이 조금도 아깝지 않을만큼 재미있었다.

시골 마을의 사계절 장면을 지나면 점차 개발이라는 이름 아래 자연이 망가지고 도시가 들어서는 장면이 나오는데, 점점 매연으로 하늘이 뒤덮이고 회색빛 건물과 길, 사람들로 가득찬 그림에서는 저절로 작은 집의 심정이 되어 자연으로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처음 이 책을 읽어줬을 때 여섯살난 아이는 작은 집이 망가지고 건물과 도로에 짓눌리는 장면에서 불쌍하다며 눈물을 흘려서 나를 놀라게 했다.

책 전체에 걸쳐서 S자로 뻗어있는 길 그림과 그와 비슷한 모양을 이루고 있는 글 모양에서 생생한 속도감을 느낄 수가 있는데 예전에 얼핏 넘겨보았던 <말괄량이 기관차 치치>와 닮았다는 느낌을 받았다.

글을 보면서 숨은 그림찾기 하듯 쬐끄만 그림을 하나하나 찾아보는 것도 이 책을 읽는 재미 중 하나이다. 글보다 훨씬 많은 볼거리를 담은 그림은 볼 때마다 새로운 느낌을 준다.

이 책을 읽으면서 하루가 다르게 녹색이 없어지고 콘크리트 건물이 들어차는 서울(다른 곳도 비슷하지만)의 모습이 생각나서 책 내용이 더 가깝게 느껴진 것도 같다.
 

1999/11/10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diletant 2011-09-29 11: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유아문학>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