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들어진 신 - 신은 과연 인간을 창조했는가?
리처드 도킨스 지음, 이한음 옮김 / 김영사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과학을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이 글은 과학을 하고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쓴 글이라는 점을 유념해서 봐 주시길...

※또한 이 글은 도킨스의 책은 반박하려는 의도로 쓰여진 글입니다. 책을 소개하려는 의도가 아니니 참고해서 읽어 주십시오.

 

최근에 나온 '리처드 도킨스'라는 제목의 책(도킨스에 영향을 받은 여러 과학자들과 철학자들의 글을 모은 책) 에서, 존 크랩스라는 사람이 쓴 글의 첫 단락을 인용하겠다. 그가 어떤 가족의 저녁 모임에 초대를 받아서 여러 얘기를 하고 있는데 한 여성이 이렇게 소리를 쳤단다. "하지만 우리 집안은 과학을 안 믿어요." 

존 크랩스가 그 후에 어떤 행동을 취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는 이런 표현을 쓰면서 그 여성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기껏해야 두 번만 (도킨스를) 호출하면 과학을 믿지 않는 여성은 제정신을 차릴 것이다."

또 최근에 나온 도킨스의 책 '만들어진 신'엔 과학에 대한 믿음과 종교에 대한 믿음이 근본적으로 어떻게 다른지 잘 보여주는 대목이 나온다. 종교에 경도된 자들은 "그 책(성경)은 옳으며, 만일 증거가 그것과 모순되는 듯하면 그 책을 버리지 않고 증거를 버리"지만, 과학자들은 언제든지 "새 증거가 나오면 단번에 자신의 믿음을 버릴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니까 위의 그 여자가 말하는  '과학을 믿지 않는다'는 무엇을 뜻하는 말일까? 과학에 대한 훈련이 잘 되어 있는 사람은 도킨스와 갇은 '과학을 믿는다'는 말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다. 과학은 증거를 통해 믿으며, 증거가 없으면 믿지 않고, 또 증거가 반증되면 그 믿음을 버릴 수 있다(있어야 한다.). 하지만 종교는 원래의 믿음에 반하는 증거가 있다면 그 증거를 버린다. 그런데 이 종교자들의 (정신이 제대로 박힌 과학자가 볼 때 무식하고 '정신을 차리지 못한' 듯한 ) 행동은 사실상 거의 모든 사람들이 '배우지도 않고' 행하는 행위이다. 즉 다시 말하면 잘 훈련된 과학자들과는 달리 보통의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믿음을 쉽사리 버리지 못한다.

과학적 사고는 본성이 아니다. 어렵게 어렵게 학습해야 하는 것이다. 스티븐 핑커의 '마음은 어떻게 작동하는가'라는 책에서는 양자역학도, 상대성이론도 아닌 '뉴턴역학'이 어떻게 본능적으로 잘못 이해되는가에 대한 설명을 한다. 마이클 맥클로스키와 그의 동료들의 실험을 소개하는데, 물리학을 수강한 적이 있는 학생을 포함한 절반의 학생이 '공이 구부러진 관에서 발사되면 계속해서 빙글빙글 돌 것이다'라는 식으로 대답했다. 심지어 데니스 프로핏의 연구에서는, 물리학과 교수도 필기구로 계산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으면 회전하는 팽이에 대해 잘못된 대답을 한다고 한다(계산을 시키면 15분 동한 계산하곤 '별 것 아니군'이라고 중얼거렸단다.).

그리고 도킨스의 '만들어진 신' 책에서 다시 언급하지만, 종교는 인간의 본성이다. 종교가 진화의 직접적인 적응은 아닐지라도, 다른 종류의 진화적 적응에 대한 부산물로, 지구상의 어느 인종이든지간에 출현하게 되는 인간의 어떠한 특징이다. 과학은 이해하기 어렵지만, 종교는 이해하기 쉽다.

종교가 왜 이해하기 쉬운지에 대한 대니얼 데닛의 예를 한 가지만 더 언급한다. 대니얼 데닛의 책 '마음의 진화'에서는 물리적 자세, 구조적 자세, 지향적 자세에 대한 설명을 한다. 물리적 자세란 물리법칙을 연구하는 방법이고(예를 들면, 돌멩이를 던지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것), 구조적 자세란 '지름길'을 통해 현상을 연구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자명종 시계의 내부 물리 법칙을 파악할 필요 없이 '어느 버튼을 누르면 소리가 나고, 어느 버튼을 누르면 소리가 꺼지고 하는' 식의 구조를 파악하는 것). 지향적 자세란 구조적 자세에 '인간의 행위에 대한 관점을 대입하는' 것이다. 이를 테면 자명종 시계를 설명할 때 '언제 일어날지를 이 녀석한테 말해서 요란한 소리를 내게 하는 것'이라고 말하는 식이다.

인간의 마음은 생물체에 '지향적 자세'를 취하도록 진화하였고, 또 거기에 덧붙여서 무생물에까지 지향적 자세를 취하는 방법을 쓰도록 진화하였다. 나는 지금 지적설계니 창조론이니 하는 걸 말하고 싶은 게 아니다.(물론 이 논점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긴 하다.) 내가 말하고 싶은 건 '과학은 너무 멀리 있다'는 것이다. 물리적 자세는 사람들이 쉽게 취할 수 있는 자세가 아니다. 인간은 원래 그렇게 설명하는 관점을 배제하도록 진화되어 있는 것이다.

그러니까, 다시 강조하자면 과학은 보통의 사람들이 배우긴 너무 멀리 있고, 종교는 가까이 있다는 것이다. 정부에서 법으로 창조론을 언급하기라도 하는 사람은 사형에 처하고, 진화론을 전면적으로 강조하여 아이들을 교육시킨다고 가정해 보자. 그럼 진화론을 모두모두 이해하는 아름다운 세상이 펼쳐질까? 아닐걸. 진화론을 이해하기엔 사람들의 사고방식은 너무 동떨어져 있다. 인터넷 서점의 이기적 유전자 서평을 읽어 봐도 '너무 어렵다', '이해하지 못하겠다'라는 반응이 태반인데, 분명 진화론에 대한 별별 '지향적 믿음'들이 대중들에게 판치기 시작할 것이다. (예를 들어, 알 수 없는 그 누군가가 원숭이가 인간이 되도록 이끌었고, 우린 그것을 신이라 부른다 뭐 이런 믿음)

그리고 한 가지 더. 과학은 만능이 아니다. 역사적으로 봐도 그렇고 현재로 봐도 그렇다. 역사적으로 과학이 과학의 이름으로 저지른 수많은 잘못된 역사들을 잊지 말아야 한다. 라플라스의 결정론, 스키너의 행동주의, 골턴의 우생학, 이 모든 것들이 일반인의 눈에는 모두 '정밀한 과학'이었고, 그 시대의 과학자들은 그 권위를 등에 업고 일반인들에게 잘못된 사실을 주입시켰다는 것을 기억하라. 일반인들이 과학을 불신하는 것도 이런 관점에서 보자면 괜히 그러는 게 아니다.

현대의 과학은 뭐 다를까? 도킨스의 생물학적 환원론도 언젠가는 한계에 노출될 것이다(그러니까, 언젠가는, 먼 언젠가는.). 이미 굴드가 호되게 비판했지만. 그리고, 현대의 사람들이 과학에 대해 가지는 이미지도 과학의 진면목과 심각하게 괴리되어 있다. 혈액형 성격 분류법 밈이 그토록 광범위하게 한국사회를 지배했던 걸 생각해 보라. 우리야 그게 거짓말이라는 건 알고 있지만 그들은 사실상 '정당한 과학'으로서 그것들을 믿었다. 바이오리듬을 보라. 완벽한 과학의 이름으로 대중들을 호도하여 사람들에게 정확한 과학적 연구물인 것처럼 받아들이도록 강요하지 않는가? 그들에게 과학이란 이런 것이다. 심지어 창조론도 일반인들에겐 '진화론과 맞먹을 수 있는' 과학 이론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것이다.

보통 사람들은 사실 창조론이든 진화론이든 별 상관 없다고 느긴다. 심지어 교회를 다니는 사람들도. 친척 사촌이나 친구들 하나 붙잡고 창조론과 진화론에 대한 논쟁들, 그리고 진화론이 옳을 수밖에 없는 이유들을 설명하려고 시도해 본 적 있는가? 아마 대부분 별 시덥잖은 반응을 보였을껄. 그들에겐 그런 시시한 것보다 고시 합격이나, 주식투자나, 그런 게 훨씬 중요할 것이다. 그리고 창조론에 빠지게 된 사람들도 처음엔 이런 반응이었다가 교회를 다니면서 창조론에 대한 믿음을 가지게 되었을 것이다. 왜냐면 '너무나 멀리 있는' 과학에 대한 이해도의 부족 때문에.

이런 사람들 눈엔 진화론을 믿는 사람도 자신과 같은 '맹신'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아니, 그 사람들은 오히려 자기들은 과학이고 우리가 맹신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근데 그게 무서운 게, 과학 훈련이 되어 있지 않은, 그냥 가장 일반적인 사람들의 모습이라. 그래서 도킨스가 종교가 무서운 것이라 한 것이고.

그러니까 우리는 지금 일반인들은 상대로 싸우고 있는 것이다. 심지어 교회를 다니지 않은 순수한 일반인도 진화론과 창조론을 동격으로 취급하는 사람도 있다. 불과 몇 세기 전만 해도 유럽의 거의 모든 사람들이 '멍청한' 기독교 신자였다. 그들은 그냥 일반인인 것이다.

그래서 난 도킨스의 종교론에 대해 약간은 반대하는 입장에 서 있다(난 도킨스 빠돌인데도 이번 책을 읽으면서 이렇게 느꼈다.). '만들어진 신'에서 도킨스가 말하길, 종교는 무조건 없어져야 한단다(여기까진 나도 인정할 수 있다. 심지어 '무조건'이란 부사마저도). 그토록 강경한 어조로 말하는 걸 보니까 그는 인류에게 종교가 없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또한 종교가 없어지면 한결 더 좋은 사회가 올 것 같단다. 내 생각엔 종교는 쉽사리 없어지지 않을 것 같다. 또 종교가 없어진다 한들 그렇게 썩 좋은 사회는 올 것 같지 않다. 없어진 종교의 빈 자리를 무언가가 대체할 것 같다. 이를 테면 과학에 대한 잘못된 믿음 같은 거. 그리고 그게 종교의 '편 가르기'와 같은 못된 행태를 또 다시 불러일으킬 것 같다.

윤리학자 피터 싱어는 '확장하는 원'이란 책에서 인간이 윤리의 경계를 확장하는 역사를 만들어 왔다고 말하고, 이런 점에선 나도 인간이 분명 변할 수 있는 주체라고 믿고 있다. 하지만 종교는 어려울 것 같다. 내 생각이 틀리길 빌겠지만. 뭐 하여튼 내 생각은 그렇다.

사실상 그 여자가 제정신이 아닌 건 아니다. 그 여자는 지극히 일반적인 '호모 사피엔스'적 기질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실제론 우리 과학자가 미친 거지. 왜 그런 제목의 책도 있잖아. "우리 수학자는 모두 약간 미친 겁니다."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4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7-08-01 09: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잘 읽었습니다.^^
저도 이책 기다리고 있거든요.
신간이라 서평이 많지 않아 궁금했는데 감사합니다 :)

김필산 2007-08-01 11:17   좋아요 0 | URL
아, 이거 알라딘엔 사실상 처음 글을 써 봤는데 답변을 해 주셨군요. 감사합니다. 지금 이 책을 다 읽고 매우 복잡한 심경에 빠져 있답니다.

투명고냥이 2007-08-01 1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습니다. 저도 이 책을 읽고 있는 중인데 비슷한 한계?를 느끼고 있답니다. 물론 책을 다 읽어봐야 알겠지만요. 서평 감사드립니다.

김필산 2007-08-02 13:33   좋아요 0 | URL
옙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누에 2007-08-01 17: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감이 가는 입장입니다. 저도 조만간 또 다른 입장에서 글을 써보고 싶은데 이거 게을러서...^^ 일단 도서관에가면 도킨스의 신간을 찾아봐야겠네요.

김필산 2007-08-02 13:37   좋아요 0 | URL
또 다른 입장을 가지고 계시는군요. 이번 도킨스의 책에 여기저기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네요.

여사도 2007-08-01 19: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 도킨스의 행보에 불만이 좀 있었는데
이렇게 가려운데를 긁어주시다니요..ㅋㅋ

김필산 2007-08-02 13:38   좋아요 0 | URL
그래도 전 영원한 도킨스의 빠돌이입니다. 후후

kwohy03 2007-08-01 22: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종교가 과학인 사람입니다. 참 좋은 서평입니다. 잘 읽었읍니다.
영화 매트릭스에서 깨우친 네오 보다, 매트릭스로 남아 있는 (또는 성공했다면 돌아간 사이퍼) 존재가 더 행복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허구임을 알면서도, 잘 이용할 수 있을 수 있는 경지를 추구하고 싶은데 결국 뇌신경과학이 그 답을 제시하지 않을까 상상해 봅니다. 횡수였읍니다.

김필산 2007-08-02 13:38   좋아요 0 | URL
저도 영화를 보면서 아마 매트릭스를 선택하지 않았을까 생각하기도 했답니다.

햄토 2007-08-07 20: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과학을 전공하며, 종교에 매우 진지한관심을 가진사람입니다. 제가 보기엔 도킨스가 그 정도의 깊이로 말한 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종교와 종교적은 전혀다르다는말이 있습니다. 엘리아데가 말했듯이 인간의 본성은 종교적입니다.다만 종교는 거기서 한참벗어나있습니다.
도킨스의비판의핵심은 거기에 있는듯합니다.사실과학도인간의종교적정신의추구라고봅니다.

fromdj 2007-08-10 01: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쎄요, 우리가 진화론이나 창조론이냐 따위에 관심이 없다는 것은 지극히
편협한 생각이군요. 우리라고 함은 누구를 말하는건가요 ? 글쓰신분의 주변 몇몇을
이야기 하는것 같습니다. 종교때문에 죽어나가는 또는 전쟁을 벌이고 있는
수억명의 사람들은 우리와 아무런 상관이 없는건가요 ?
우리는 생각하고 비판하고 바른길로 가고자 노력할 수 있습니다. 그런것이
주식투자 보다 무가치하다는 말은 위험한듯 하군요!

fromdj 2007-08-10 01: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누가 바이오 리듬을 과학이라고 호도하고 있습니까 ? 처음듣는 말입니다.
누가 혈핵형 성격분류법을 과학이라고 했나요 ? 이것 또한 처음듣습니다. 누가 그랬는지 밝히셔야 할것 같습니다.
책에서 도킨스는 자신이 과학이 만능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계속 강조하고 있는데요,
단지 현재로써는 가장 강력한 해법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언젠가 모든 증거가 창조론을
증거하고 있으면 자신은 자신의 의견을 과감히 버린다고..

fromdj 2007-08-10 01: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넌센스군요.

한잔의여유 2007-08-13 15: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추천했습니다.그 이유는 다른 리뷰와는 달리 천편일률이 아니라,주관적으로 썼더군요.^^ 제 생각과는 다르지만 추천합니다.

승주나무 2007-09-12 15: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떻게 사나 궁금했는데.. 알라딘을 만들었구먼~~ 과학책에 관심을 가지면, 나루은이와 친해질 수 있는 거야? 암튼 반가워.. 조만간 책이 도착하니 읽어봐야겠어
글구 fromdj 님// 님의 의견이 '일견식' 님의 의견과 무엇이 다른지 모르겠습니다. 어조만 다소 거세게 표현하신 게 아닌지요. "현대의 사람들이 과학에 대해 가지는 이미지도 과학의 진면목과 심각하게 괴리되어 있다" 혈액형이나 바이오리듬을 '과학적'이라고 오해하는 사람이 정말 없을까요? 특정 단어에 연연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너무 뒷북이라 들리지 않으시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