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전쟁 - 누가 비즈니스 패권을 차지할 것인가
최윤식.정우석 지음 / 알키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10년 전쟁은 제목이 흥미로워서 읽어보게 되었다. 무엇보다 이 책의 절반 가량은 매우 흥미로웠다. 애플과 구글 삼성을 분석해서 그 특성을 보여주는데 매우 흥미로웠다. 그런데 절반이 넘어가니 왠지 흥미가 급격히 떨어졌다. 왜 그럴까... 읽으면서 생각해보았다. 처음에는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읽다가 절반 가량 넘어오다 보니까 남은 분량을 재면서 읽게 되었다. 생각해보니 앞부분은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보여주고 그 이후로는 미래예측 부분이었던 것이다. 과거나 현재는 흡사 역사를 배우는 듯한 그런 흥미를 불러왔지만 미래는 분명 많은 지식과 연구로 예측을 해서 분명 일어날 듯한 미래이긴 하지만 아직 일어나지도 않았고 일어날지 확실치도 않은 이야기들이라 마치 예언서를 보는 느낌이라고 해야 할까? 흥미가 급격히 떨어지게 되었다. 더군다나 나는 미래를 예측 할 필요가 전혀 없는 입장인 것도 그런 것을 한몫했다는 생각이 든다. 과거나 현재에 관한 내용들은 자기계발서 같은 느낌을 받을 수가 있지만 미래에 관한 예측 부분은 바이오산업이 어쩌고 저쩌고 늘어놓는다는 그런 느낌이었다. 딱 절반은 너무 흥미로웠고 절반은 너무 지겨운 한권에서 이렇게 극과극으로 맛보기도 힘든데 이번 서적은 그렇게 느껴졌다. 10년전쟁...지금 세상은 10년은 너무 길다. 1년이 멀다하고 세상이 변하는 시대가 아니던가. 이 책이 예측한 미래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나 크게 와닿지 않는 것은 어쩌면 당연할 지도 모르겠다. 10년도 안되서 무인자동차가 나오고 헬스케어들이 대중화 되고... 과연 10년이라는 시간내에 그런 미래세계가 올까? 와닿지 않는 이유가 이런 것이 클 것이다. 하지만 그 시대가 불가능 한 시대가 아니므로 언젠가는 반드시 올 것이고 지금도 한걸음씩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책에서 말하는데로 미래는 어느 순간 갑자기 찾아 오는 것이 아니라 계속 쌓이고 쌓여서 미래가 오는 것일 테니까. 10년후 이전에 10시간후가 있고 10시간후 이전에 10분후가 있고 10분후에 10초후가 존재한다. 10초후에 변하지 않는다면 10분후도 변할 수가 없고 결국 10년후도 변할 수가 없을 것이다. 10년후에 변하고 싶다면 10초후에 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