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스토이 단편선 - MBC 느낌표 선정도서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박형규 옮김 / 인디북(인디아이) / 2003년 3월
평점 :
절판


톨스토이 단편선 1,2를 빌려서 막 1편을 다 읽게 되었고, 다 덮었을때에는 깔끔한 느낌을 받았다.

우선 톨수토이 단편집을 읽으면서, 매우 황당무개 + 어이가 없었다. 나는 톨스토이 단편집은 연탄길과 같이 단편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고, 실화거나, 아니면 실화는 아니더라도 좀 현실적인 이야기를 담아놓은 거려니..생각을 했었다. 그리고 알라딘에서 미리보기로 봤을때 성당 옆에 누워있는사람이 당연히 사람이라고 생각을 하였고, 이 책을 읽으면서도 그랬다. 그런데 정말로 황당무개하게도, 첫번째로 천사가 등장하고, 그것도 모자라 악마가 등장하는가하면(악마는 거의 대부분 등장하는 황당한 인물이다.) 도깨비도 등장을 하고, 정말 읽는 족족 황당하게 만드는 말 뿐이었다. 현실감과는 동떨어지고, 종교적인 색채는 진하고, 과연 이렇게 종교성이 강한책이 좋은 책일까? 라는 의문을 가지면서 보았고, 역시나 하느님이란 단어는 거의 90%가 등장한듯하다. 읽어보면서 연탄길이나 기타 단편집이 더 낫다고 생각하면서 읽게 되었다.

하지만 이내 생각이 바뀌었다. 내가 책을 읽는 이유가, 단지 내용을 즐기고, 암기하려고 읽는 것인가?....생각이 여기에 미치자 책이 꼭 현실적일 필요는 없다고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생각을 하면서 보니까, 느껴지는 바가 많았고, 별을 많이 준 이유도 여기에 있다. 책이란 그것을 읽고 마음으로 느끼는 것이라고 생각을 하였고, 이 책에서 나오는 황당 무개한 사실에만 너무 집중하지 않고, 내용을 읽게 되었다. 그러니 이책이 현실이 아닌 마음을 이야기 하는 듯한 생각이 들었다. 무엇보다도 톨스토이 단편집을 읽다보면, 영혼을 세탁해주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는 듯 하다. 알고는 있지만 느끼지 못하고, 전의식속에 묻어두었던 내용들을 꺼내 놓는 듯한 느낌을 들게 해주었다. 예를 들면 바보 이반이 나오지만 이사람을 따라 다 바보가 되라는 것이 아니라 욕심을 버리라는 의미같이 어떠한 말못할 것들을 건졌고, 이렇게 의미가 새겨져 있으면서도 깔끔한 책은 오랫만인듯하다. 비록 종교적인 색체는 강하지만 종교에 집착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불교를 믿던 도교,유교(?)ㅡ..ㅡ를 믿던 나름대로 해석을 하면 되는 것이다.

나름대로의 이 책을 읽는 방법을 쓰자면, 내용의 재미로만 보려면 소용이 없을듯하다 너무 황당하기 때문에. 영혼을 치료하는 듯한 느낌을 가지고, 즐기면서 읽는다면 재미도 잡고, 인격도 잡고, 1석 2조가 아닐까란 생각이든다.

오렌지 나무를 읽은후에 느낀것은 역시 명작이란 아무나 하는게 아니란 생각이 들었다. 명작을 읽고나면 개인적으로 너무 깔끔한 느낌이 든다. 말할수 없는..나만이 느끼는 그런 깔끔함.

댓글(1)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냥이돼지 2005-02-09 14: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이거 읽고 제 자신이 너무 부끄러웠다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