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이세욱 옮김, 뫼비우스 그림 / 열린책들 / 2003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베스트셀러에 부동의 1위를 차지 하고 있는 나무의 요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것이다. 천재작가 베르나르의 소설이기도 하면서, 참신한 아이디어등. 무언가가 있기때문에 베스트셀러 1위를 오래 잡을수 있는것이라고 여겼다. 그리고, 베르나르를 좋아하기도 하고, 또 1위라는 점을 가만해서 구입하게 되었다. 일단 책표지가 매우 마음에 든다. 빳빳한 종이에 먼가가 디자인이 마음에 들었다.

일단 책을 펴서 어떤내용인지 궁금했기 때문에 내겐 너무 좋은 세상을 기대감속으로 읽었다. 과연 어떤내용이길래 이토록 호평들일까??하는 마음에... 우선 읽으면서 음.. 평범한 SF식이군 하면서 '그래 이런세상이 오면 좋겠다'하면서 읽어나갔는데 충격은 마지막 장면에서 크게 먹었다. 사람조차 기계이지만 그걸 깨닫지 못하는 반전.첫 이야기부터 완전히 매료가 되었다. 이책을 읽으려는 사람은 내서평을 읽어보지 않았으면 좋겠다. 이런 반전을 느낄수 없을것 같기때문에.. 그리고, 짧막하게 기발한 상상력을 계속 발휘해나가고 있다.

이 책에 의미가 없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지만, 난 그렇게 보지 않는다. 나무에는 어떠한 메세지가 있다는 느낌이 들지만 그걸 한번에 팍 깨닫지를 못하겠다. '꿈에서 깨어 나야해!'는 과연 무슨 메세지 일까 곰곰히 생각해봤는데 역시 모르겠다. 그리고 이책이 한번읽고 말 그런책이라고 하는데, 나에게는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나무에 담겨잇는 메세지가 먼지 다 깨닫기전에 이책을 완전히 덮어둘수는 없을것 같다. 그리고 뻔한 SF라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 나에게는 색다른 경험이었다. 이책을 보고 별 감정을 느끼지 못한 사람보다 나는 운이 좋았던것같다. 시간을 버리면서 투자한 나무 읽는 시간을 별로 였다는 사람보다 기왕이면 나처럼 신선한충격을 먹은 사람은 행운이다.

그런데 나무를 읽다보면 가끔씩 무서운감정을 느낄때도 있다. 대부분이 그렇다. 읽다보면 주인공에게 무슨 끔찍한 일이 일어날듯 한 예감이 들어서 인데. 대부분 그런 일은 안일어나지만, 긴장하면서 읽는 것도 하나의 색다른 체험이었다. 나무가 베르나르의 소설이기 때문에 떳다고도 하는데, 맞는 말일 수도 있다. 나역시 베르나르의 소설이기 때문에 보고 참신한 생각을 하였고, 베르나르의 소설이 아닌 나무였다면 이렇게 참신한 생각을 하였을까?

하지만 어떤 소설가도 나무의 발상을 생각해서 소설로 출간하지는 않았다. 결국 출간한것은 베르나르였고, 나는 그의 글을 읽고, 느낀바가 많다. 그러므로 책에 부정적이었던 사람보다 나는 시간을 잘 소비한것이고, 최소한 나에게는 +&가 되었다. 상상의 나래를 펴고 싶은 사람은 반드시 읽어보기를 권장한다. 단편식이므로, 지루함도 느낄 틈이 없고, 끈어먹기도 쉽다. 베르나르의 작중에 뇌도 읽어보고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냥이돼지 2005-02-09 14: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이책이 대체 왜 베스트셀러인건지 ㅡㅡ;;;;;; 시비거는건 아니구요,,
당췌 내용이 너무 히안해서.ㅋㅋㅋ

문학仁 2006-09-08 09: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희안하기에 매력있는 책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