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특강 - 미래를 읽는 기술
김광수경제연구소 지음 / 더난출판사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지난해 9월부터 차례차례 출간되고 있는 "김광수 경제 연구소"의 책들은 왜곡된 우리 경제의 실상을 숨김없이 보여주어 꽤 많은 화제와 찬사를 받고 있다. 연구소 부소장인 선대인[위험한 경제학 1, 2]   김광수 소장이 직접 쓴 [경제학 3.0]을 거쳐 [경제 특강 : 미래를 읽는 기술]에 다다르니 우리 경제의 험난한 앞길이 더욱 또렷하게 보인다. 
 
 이 책에서 우리는 주요 국가들의 2010년 경제전망을 자세하게 만나볼 수 있다. 미국, 유럽, 중국, 일본을 거쳐 우리나라까지 이어지는 분석의 틀은 현재의 '경제위기'와 이에 대한 '대응책', 그리고 그 '정책 효과''2010 경제 전망'으로 요약된다. 그리고 결론은 어느 정도 예상했던 대로 올해도 '민간 자력에 의한 세계 경제의 회복은 어렵다.' 는 것이다.
 

 장마다 나라별 여러 지표를 분석하고 더하여, 실증적이고 확실하게, 숫자와 그래프로 현재의 현상을 쉽게 파악하고 2010년의 경제 전망을 돕고 있다. 하지만, 그러한 숫자와 그래프조차 어쩌면 어렵게 다가올 수도 있다. 그래서 친절하게도 나라별 분석이 끝나고 <금융위기 대책과 2010 경제 전망>을 도표로 잘 정리해 놓았다. 이 부분만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면 구체적인 지표들은 만나지 않아도 좋을 만큼 말이다.

 


 
 
 나라별 도표를 여기에 다 소개할 수는 없으니, 더 간략하게 '나라별 경제 전망의 핵심'만 일부분 가려뽑아 옮겨본다.
 
 (미국 경제 전망) 경기 부양책에 힘입어 지표상 1.8% 전후의 플러스 성장률을 유지하겠지만, 여전히 민간 자력에 의한 회복은 힘들 것으로 전망됨  (85)
 
 (유럽 경제 전망) 경기 부양책에 힘입어 지표상 0.8% 전후의 플러스 성장률을 유지하겠지만 여전히 민간 자력에 의한 회복은 힘들 것으로 전망  (105)
 
 (중국 경제 전망) 9% 전후 수준 성장 목표 설정 / 위안화 환율 변동폭 상향 조정 가능성 있음 / 5%에 가까운 전례 없는 실업률(실제 실업률은 105 상회)  (151)
 
 (일본 경제 전망) 민간 자력에 의한 소비 회복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  / 엔화 강세와 디플레이션을 역으로 활용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새로운 생활경제 발전 정책의 모색이 관건  (183)
 
 (한국 경제 전망) 시장 금리 상승 시에 수급 균형이 무너진 부동산 시장의 내재위험이 더욱 높아질 전망 / 임금 감소로 소득 감소 지속될 전망 / 민간 자력에 의한 소비 회복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   (248)
 

 한눈에 들어오는 것이 9% 성장을 바라보는 중국을 제외하고는 세계 경제의 회복은 더디고 힘들기만 한 사실이다. 게다가 우리나라는 부동산 거품 붕괴라는 큰 파고가 아직 남아 있는 상황이라 안타깝다. 게다가 아직도 정부의 헛된 선전에 속아 부동산의 장밋빛 미래를 꿈꾸며 달려드는 이들이 넘쳐나는 현실이 더욱 무섭고 두렵다. 하여 김광수 경제연구소에서는 이와 같은 배움의 책을 지속적으로 펴내는 것이리라. 

 


 
 
 결국, 경제는 우리들의 손과 뜻으로 이뤄가는 것이기에 배우고 깨닫고 아는 만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 기반이 되는 20~40대의 젊은 층들이 함께 뭉쳐 바꿔보려는 노력을 기울여야만 가능한 일이기도 하고. 해서 나는, 우리는 이렇게 시간을 쪼개고 나누어 배우고 또 익히는게 아니던지. 눈앞에 보이는 어둠은 여전히 막막하고, 우리 앞의 길도 아직 깜깜하지만, 밤이 깊을수록 새벽은 가깝다는 진리를 되새기며 우리는 이 어두운 길을 걸어가야만한다. 아이들에게는 이런 세상을 남겨주지 않기 위하여 말이다. 뚜벅뚜벅.
 
 
2010. 3. 1. 쏟아지는 빗줄기, 봄을 재촉하고 있습니다.
 
들풀처럼
*2010-025-03-01
 
*책에서 옮겨 둡니다.
 경제란 현 시점에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과거의 경제 행위에 의해, 또는 그 연장선상에서 현재의 경제 상황이 생겨난 것이며, 현재의 경제 행위와 대응은 미래의 경제 상태를 규정짓습니다. 경제적 자원과 환경과 채무는 현재 모든 의사결정권을 지닌 현 세대만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이는 미래 세대와 함께 공유해야 할 것이기 때문에 현 세대는 물리적으로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없는 미래 세대에 대해 도덕적 의무가 있습니다.  (8)
 
 미국발 경제위기는 단기간에 끝나기 어렵다.  (49)
 
 중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는 금융위기 후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이 공존하는 기묘한 현상을 보이고 있어서, 정책 당국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혼란을 겪고 있다.  (133)
 
 일본 경제의 과제는 엔화 강세와 디플레이션을 일본 국민들의 실질 구매력 증가의 계기로 삼아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정책으로 전환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73)
 
 이에 반해 사업/개인/공공 서비스/기타 서비스 등 이른바 서비스 취업자 수는 2005년 초부터 최근까지 150만 명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부동산중개업, 보험설계사, PC방/노래방/김밥 장사, 퀵서비스, 대리운전. 다단계 판매 대리점, 전업 투자자 등 이른바 서비스 자영업자가 급증하고 있는 셈이다. 한마디로 고용 구조가 급속도로 악화되고 있다.  (20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