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이야기 -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된 우수 과학 문자, 어린이인문교양 011
정은균 지음, 유남영 그림 / 청년사 / 2008년 3월
평점 :
품절


  글자의 합리성,과학성,독창성 등을 기준으로 세계 30여개 문자에 순위를 매긴 적이 있는데 ~ 한글이 1위 / 오늘날 인류가 사용하는 문자 체계 중 가장 과학적인 글자 / 완전히 독창적이며 놀랄만한 표음문자 / 전통철학과 과학 이론이 결합된 세계 최고의 문자 / ('한글이 뛰어난 이유는 무엇일까'에서) (141)
 
 말해 무엇하리오, 우리 글, 한글의 우수성은 이미 세계 언어학자들 사이에서 검증이 된 사실이 아니던가. 또한 유네스코에서 문맹퇴치 공로자에게 주는 상 이름을 "세종대왕상"으로 정한 까닭이 무엇이겠는가? 한글의 우수성에 대하여는 더 말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정말 자랑스러운 일이다.
 
 그런데 이건 또 무슨 소리인가? 우리나라 인천공항의 환영인사말이 '반갑습니다','어서오세요','안녕하세요'가 아니라 'Welcome'이라니.놀랍고 또 놀라운 일이다. 문자가 없는 나라도 아니고 영어가 주사용어가 아닌 나라에서 이건 또 무슨 해괴한 일인가? '세계 어느 나라 공항도 외국인이 맨 처음 보는 인사말을 다른 나라 글자를 맨 앞에 내세워 적지 않는다'(190)는데…참으로 부끄럽고 어이없는 일들이 현재에도 일어나고 있으니. 더한 것은 문제점을 보도하고 개선하라고 요청이 있었지만 아직도 바뀌지 않고 있다니 이 무슨 허탈하고 참담한 일이 아닌가?
 
 이러한 현실 속에 우리글,우리말의 우수성을 알리고 제대로 우리 한글을 알 수 있게 하는 책들이 계속 쏟아져 나오고 있으니 고맙고 또 고마울 따름이다. 특히 성인용 도서가 아니라 어린이용으로 제대로 된 관점을 가지고 정성껏 잘 만든 책들이 이와 같이 이어지고 있으니 '아직 희망을 버릴 때가 아니다.'
 
 "한글은 어떤 문자일까?"에서 시작하여 "한글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 까지 10꼭지의 이야기를 차근차근 설명하고 들려주는 책 구성은 단계를 밟아 서서히 우리글, 한글의 참된 아름다움과 우수성을 깨닫게 하고 있다. 각 꼭지마다 [더 읽을 거리]와 [생각거리]를 붙여 한 번더 내용을 정리하고 다른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는 질문들과 답을 제시하고 있어 어른들이 곁에 없어도 어린이 혼자서 스스로 깨우칠 수 있도록 잘 차려놓았다. 고맙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 매 쪽마다 등장하는 그림도 만화처럼 꾸며져 아이들이 흥미를 잃지 않고 읽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데 여러가지 색깔로 명확히 구분되는 책 본문과 잘 어우러져 있다.
 
 한글을 지키기 위해서 우리는 어떤 태도를 갖춰야 할까요? 일상생활 속에서 한글을 살려 쓰는 태도가 필요해요. 습관적으로, 또는 뭔가 있어 보이려고 영어 로마자로 이름을 쓰거나 글을 쓰는 버릇을 고쳐야 해요. 또 한글을 제대로 알고 정확하게 써야 해요. 휴대전화로 문자를 보내거나 할 때 편하다고 말을 소리나는 대로 입력하거나,친구에게 편지를  쓸 때 한글을 외계어처럼 '어지럽게' 쓰는 사람들이 많아요. 이렇게 하다 보면 한글의 모습이 엉뚱하게 바뀌어 버려 나중에는 글로써 의사소통을 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생길 거예요. ("한글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중 '생각거리'에서) (195)
 
 반성하고 반성할 일이다. 우리부터. '스크랩'은 '담아가기','펌'이라는 간단하면서도 좋은 우리말로 쓸 수가 있지만 아직도 '스크랩'이라는 말이 인터넷상에 기본적으로 쓰이고 있다. 간단한 말, 지금 쓰고 있는 말부터 하나씩 우리가 바꿔나가며 모범-본보기를 보여야 할 것이다. 어린이들은 이런 책을 만나며 길을 밟아오는데 우리는 어디서 영어 나부랭이나 씨부리고 있을 것인가? 부끄럽고 또 부끄럽다.
 
 끝으로 그동안 나름대로 모아온 한글날 특집방송을 정리하여 둔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방송사 다시보기에 가셔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1. MBC
 2001 .  한글, 라후 마을로 가다
 2002.   한글, 세계를 달린다
 2003.   한글, 위대한 문자의 탄생
 2004.   한글, 소리를 보이다
 2005.   천녀의 리더십, CEO 세종
            외솔,최 현 배 (2005.10.14)-지역 방송국
 2006.   한글, 달빛 위를 걷다
 2007.   미스터리 한글, 해례 6221의 비밀
 
2. KBS
 2006. 10.10 한국어 열풍, 아시아에 불다
           10. 9. 한글,예술이 되다
                    낭독의 발견 -특집 '시를 읽다'
 2004. 10. 8. NGO특강 한글날 특집
                    위대한 여정,한국어
 2003.10. 9. 우리 말이 보인다
                   한국어가 사라진다면 - TV 책을 말하다
 
3. 아리랑 TV
 2006. 10. 9.  21세기 문화코드, 한글
 
4. EBS
  2004. 10. 9.  아시아는 지금 한국어 전성시대
 
2008년 4월 2일  모든 '이름'부터 한글 쓰고 부르기로! 
 
들풀처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