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사과 - 벌레 먹은 과일을 황금사과로 만드는 9가지 자기혁신 법칙
캐시 애론슨 지음, 김미경 옮김 / 명진출판사 / 2006년 8월
평점 :
품절


미국의 한 시골마을에서 여덟살의 소녀가 겪게되는 이야기를 통해서 황금사과의 법칙을 발견하게 되기까지를 여러 사례와 곁들여서 이야기한다.
마케팅 교육과 헤드헌팅 전문가인 캐시 애론슨이 자신이 어렸을 적에 경험한 황금사과법칙을 이야기하면서 5단계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황금사과를 만들기 위한 9가지의 자기혁신 방법을 제시한다.
<황금사과>는 저자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하면서 관련 사례도 적절하게 들어서 이해하기가 쉽다. 거기에다 그림까지 곁들여서 지루하지 않게 한다.
여태까지 읽은 처세술 책들처럼만 했다면 아마 성공 하지 못한 사람들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극소수다. 그만큼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이 책도 여타의 "자기 계발서"나 "처세술" 책들의 스토리라인과 크게 다르지 않다.
말하자면 새로울 것이 없다는 것이다.
그래도 읽은 보람은 있었다. 좀 더 쉽게 접근해서 좀 더 쉽게 쓸수 있게 도와준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안데르센"의 동화 <미운오리새끼>가 떠올랐다.
자신의 진가를 알지 못했을 때는 어디에서나 천덕꾸러기에 불과했지만...
자신을 알게되고 나서는 아름다운 백조로 거듭나지 않는가?!
못나고 볼품없는 과일이나 채소라도 그것을 잘 활용하고, 그것들을 받아들이고 쓸모있는 사람에게 갔을 때 버려지지 않고 얼마나 유용하게 쓰이는지...
즉 "제로가치" 혹은 "마이너스 가치"라고 여겼던 것을 "무한가치"로 바꾼다.

최근에 읽었던 책중에 황금사과의 법칙처럼... 자기 자신을 찾아 자신감도 찾고 인생에 있어서 성공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들이 몇권 있었다.
"이종선"의 <달란트 이야기>에서는 자신의 숨겨진 달란트를 잘 활용하는 방법을...
"메튜 루케이도"의 <일상의 치유>에서는 자신만의 스윗스팟을 찾고...
여기서는 자신의 황금사과를 찾아서 잘 활용하라고 이야기한다.
비유는 저마다 조금씩 틀리지만 결론은...
자신의 숨겨진, 아니면 아직 깨닫지 못하고 있는 내 안에 숨어있는 잠재력을 찾아 잘 활용하라는 것이다.
''난 할 수없어!'', ''내가 뭘 할 수 있겠어?!'', ''아니 왜 나는 잘하는게 하나도 없는거야!!''이렇게 한탄만 하지말고... 자신감을 가지고 더불어 자만심이 아닌 자존감을 가지고 자신을 잘 가꾸고 다듬어서 황금사과가 주렁주렁 열리는 황금사과 나무로...

몇년전 베스트 셀러였던 <핑스토리>이후에 멘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증폭하고 그와 관련된 여러가지 서적들도 출간되고 있는데...
여기서는 멘토의 중요성도 황금사과의 법칙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본다.
만약 어린 소녀에게 선생님의 따뜻한 관심과 조언이 없었다면...
어쩌면 그녀는 황금사과의 법칙을 발견하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예전에 비해서 오늘같이 빠르게 급변하는 사회에서는 멘토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물론 멘토를 주변에서 찾는 것이 좋지만... 멘토가 사람이 될 수도 있고, 책이 될수도 있고 그밖의 것이 될 수도 있다.
또 멘토에게 배웠다면 그 배운것을 가둬두지 말고, 자신이 멘토가 되어 훌륭한 멘토리를 가르치는 것도 중요할듯하다.
"청출어람"이란 말 처럼... 이 책을 읽는 독자들도 멘토리였던 자신이 훌륭한 멘토가 되어서 뛰어난 멘토리들을 키워내면 어떨까?!


--- 알아 두면 좋은 전략 ---------------------
자기혁신의 5단계 전략
1단계 - 내안에 숨겨진 황금사과를 찾아라.
2단계 - 황금사과에 노력과 정성을 기울여라.
3단계 - 내가 찾은 황금사과를 타인에게 보여줘라.
4단계 - 한번 맛들인 황금사과를 계속 찾게 하라.
5단계 - 다른 사람과 황금사과를 나누어라.

황금사과의 9가지 법칙
1.가치 결정 - 세상의 모든 부는 자신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2.선택 유도 - 사람이건 물건이건 주목받을 수 있어야 가치를 인정받는다
3.고객 분석 - 한번 맛들인 황금사과를 계속 찾게 하라
4.거절 방지 - 고객의 거절을 두려워하는 한 황금사과라도 팔리지 않는다
5.신뢰 확보 - 황금사과는 고객의 신뢰를 먹고 성장한다
6.구술 전법 - 스스로 팔리는 물건이 되게 하라
7.덤의 원칙 - 마지막에 챙겨주는 사과 한 알이 모든 것을 바꾼다
8.멘토링 - 내가 모은 사람들이 내 황금사과를 빛내준다
9.커리어 - ‘나’ 스스로 ''황금사과''가 되어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