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살면서 꼭 필요한 생활법률
홍진원.강이든 지음, 김영진 그림 / 삼양미디어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그동안 상식시리즈를 통해 나의 상식을 업그레이드 해주던 "삼양미디어"의 상식시리즈가 이번에도 출간되었다.
여러가지 상식시리즈 중에 어번에 출간된 상식시리즈는 "꼭 필요한 생활법률"이라는 제목으로 실 생활에 정말 도움이 될 만한 법률상식들을 엮은 책으로 그동안 상식시리즈 중에서도 제일 도움이 될 것 같은 책이다.
크게 8가지 주제아래 34가지 소주제로 나뉜다.
첫번째는 금전에 관한 법률로 차용증과 각서, 공증에 대해 알려준다. 그리고 보증과 연대보증에 대해 알려주면서 보증에 대한 무서움을 다시한번 각인시켜준다.
신용카드 분실과 피해보상과 더불어 불법추심에 대해 알려준다. 신용불량자가 점점 늘어나는 가운데 개인파산과 개인회생, 신용회복에 대해서 알려준다.
두번째는 부동산으로 등기보는 법과 부동산 매매 계약서와 더불어 주택 임대차 보호법과 상가건물 임대차 보호헙에 대해 알려준다.
전세자들을 위한 확정일자와 보증금 돌려받기와 전세대출과 부동산 중개수수료, 명의신탁, 부동산 실명제에 대해 알려준다.
세번째는 직장과 관련된 생활법률로 근로계약과 임금체불, 퇴직금, 실엽급여에 대해 알려준다.
최저임금제와 산업재해와 더불어 직장 내 성희롱과 성추행에 대해 알려준다.
네번째는 가족과 관련된 생활법률로 이혼과 양육, 친권과 위자료와 더불어 간통죄와 위자료, 가정폭력에 대해 알려준다.
약혼과 동거, 사실혼과 혼인의 차이점과 법적 효력의 차이에 대해서 알려준다.
다섯번째는 인터넷과 관련된 법률로 저작권과 쇼핑몰 약관과 개인정보 유출에 대해 알려준다.
여섯번째는 교통사고와 관련된 생활법률로 교통사고 시 자동차 보험만 믿고 있다가는 큰일난다와 더불어 교통사고 초기 대응법과 중과실 사고에 대해 알려준다. 형사처벌과 민사처벌에 대해 알려주고 11대 중과실 사고에 대해 알려준다.
일곱번째는 일상생활 속 사건파일로 소음과 일조권, 조망권과 더불어 영업비밀 유출과 업무방해, 경매 사기와 기타 일상에 관련된 법률 상식을 알려준다.
마지막 여덜번째는 알아두면 당당해지는 법률상식으로 학교폭력과 부모의 책임은 어디까지 인지와 고소와 고발의 차이점에 대해 알려준다. 그와 함께 친고죄와 무고죄, 초상권 등에 대해 알려준다.
이렇게 일상생활에서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생활법률 상식을 크게 8가지 주제로 사례와 함께 펼쳐 놓았다.
일반인들에게는 법이라는 것이 어렵고 멀게만 느껴지는데 이 책은 그런 상식을 깨고 알기 쉽고, 간단하면서도 만화와 함께 재미있게 풀어 냈다.
상식시리즈답게 많은 분량이 한권에 들어 있다보니 세분화 되어 있지는 못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었지만 헷갈렸거나 궁금했던 생활 법률들을 이해하기 쉽게 간단하고 그림과 함께 사례를 들어 설명해 놓아서 기본적인 생활법률들을 알아두는데 도움이 된다.
좀 더 깊이 있는 내용을 알고 싶다면 관련된 서적이나 인터넷을 찾아보면 좋을 것 같다.
그동안 보증의 무서움을 알고 있었지만 이 책을 통해 새삼 다시한번 알게 되었다.
딱딱하게만 느껴졌던 법률들이 어떤식으로 접근하느냐에 따라 많이 달라질 수 있다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이 책은 다른 상식시리즈와 함께 가까운 곳에 두고 궁금하거나 필요할 때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