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상식 충전소
최진기 지음 / 한빛비즈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요즘 세계 각국의 출구전략을 언제 실시할 것인가를 두고 정부와 금융권에서 하는 이야기들이 심심치 않게 등장하고 있다. 한국은행의 금리인상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자 금리인상이 출구전략의 신호탄이라고 보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와 더불어 대출이 어려워 높은 금리로 제3금융권을 이용하는 신용등급이 낮은 사람들을 저리에 대출할 수 있게해주는 "햇살론"이 출시되면서 서민들의 이자부담율이 줄고 있다는 소식을 뉴스나 여러매체를 통해 접했을 것이다. 또 무역수지가 흑자고 올 하반기 경제성장률 예상치가 나오면 주가가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펀드나 주식을 하는사람들은 민감한 사항이 아닐 수 없다.

금리와 주식의 관계는 어떤 관계이고 우리나라 코스피지수와 미국의 나스닥이나 중국나 홍콩의 주가지수와는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궁금한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금융, 경제지표, 증권, 부동산, 경제정책, 국제경제 이렇게 6가지 분야로 나누어 이야기를 풀어 놓는다.

기준금리와 고정금리, 변동금리를 비롯해 GDP와 GNP, 실업률이 3%인 이유,  GDP와 행복지수,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경제전망 등 각 분야별로 알아두면 좋을 경제상식들을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놨다.

각 단락의 마지막에는 재미있는 경제이야기라는 소제목으로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경제이야기를 들려준다.

 

예전에는 몰라도 됐던 경제용어들이 뉴스나 신문에 심심치 않게 나오는데 요즘에는 초등학생들도 펀드나 주식을 알정도로 많이 보편화 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그 안으로 조금만 깊게 들어가면 뭐가 뭔지 도통모르고 다른사람 따라서 너도나도 펀드를 하고 주식을 해서 손해를 보는경우들이 많다.

"지피지기 백전불태"라고 했던가?! 주식이나 펀드가 뭔지 알고 해야 재테크에 성공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2007년 한참 주가가 올랐을 때 펀드나 주식에 투자했던 사람들이 2008년 주가가 하락하자 환매를 하거나 투자를 중단해 손실을 크게 본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장기투자는 기본이고 저가에 매수에 고가에 환매를 한다는 원칙만 충실이 지킨다면 펀드나 주식을 해서 손해보는 경우는 없을 것이다.

 

<경제상식 충전소>는 책의 제목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경제에 관한 기본상식을 알려주는 책이다.

경제를 잘 모르는 일반인들이나 중고생들이 읽고서 신문이나 뉴스 다양한 매체를 통해 나오는 쉽지 않은 경제용어들을 보고 듣게 된다면 몰랐던 것들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기본적인 경제지식을 갖춘 사람들이 읽는다면 너무 쉽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초급과정이니 만큼 쉽고 부담없이 읽을 수 있게 풀어 놓았다.

 이 책의 저자인 최진기씨가 인터넷에서 사회탐구영역의 유명한 강사라고 하니 책을 읽어보고 동영상을 찾아보면 좀 더 쉽게 이해되고 오래도록 남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