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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아가는 비둘기 똥구멍을 그리라굽쇼? - 디자인, 디자이닝, 디자이너의 보이지 않는 세계
홍동원 지음 / 동녘 / 2009년 6월
평점 :
수많은 광고들 중에 자주 보여져서 각인이 되는 것도, 도대체 무슨 광고인지 궁금하게 하는 것도, CM송을 들으면서 자신도 모르게 흥얼거리게 되고, 각종 광고를 일반인들이 인터넷 UCC를 통해 패러디를 하기도 하는 등 그 중에 사람들에게 기억되는 광고들, 성공한 광고들은 많지 않다.
TV광고 뿐 아니라 거리의 간판, 광고, 문구, 디자인 등 많은 광고들을 보면서 저런건 생각하고 만들어 내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지 궁금해진 차에 현직 디자이너가 쓴 디자인에 관련된 여러가지 이야기가 들어있는 "날아가는 비둘기 똥구멍을 그리라굽쇼?"라는 다소 독특한 제목(예전 같으면 제목에 붙이기 힘들 단어인 "똥구멍"이 과감히 제목에 들어가 있다)의 책이 눈이 들어 온다.
"날아가는 비행기 똥구멍"은 클라이언트들의 무리하고 터무니 없는 디자인을 요구하는 것을 빗댄 관용어구라고 한다.
예전에 사람들에게 디자인 보다는 쓸모와 실용이 대세였다.
그렇다고 미에 대해 디자인에 대해 완전히 등한시 한 것은 아니다. "이왕이면 다홍치마"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는 디자인이라는 용어, 혹인 디자이너라는 직업이 있기 전부터 알게 모르게 디자인, 미에 신경을 써 왔다.
똑같은 상품인데도 디자인에 따라 가격이 달랐다면 사람들은 저렴한 제품을 선호했다. 하지만 지금은 같은 기능의 제품이라도 디자인이 멋지고 자신의 마음에 들면 조금 비싸더라도 디자인이 멋진 것을 선호한다.
이는 대부분의 상품에서도 적용된다.
먹거리 하나에서만으로도 그 변화를 알 수 있다. 예전에는 먹을 것도 풍부하지 않고 살기에도 힘든 시절이었다면, 지금은 먹을 거리 못지 않게 삶의 질도 향상이 되어서 "질보다 양"에서 "양보다 질"로 발전한 것이다.
그러면서 생산의 단계에서 중요한 요소로 떠오는 것이 마케팅이다. 마케팅 속에서 또 중요한 게 디자인...
아무리 좋은 상품을 만들었다고 해도 디자인이 독특하거나 어떤 소비자층을 상대로 만들어졌는지 마케팅 단계에서부터 연구하지 않으면 성공하기 쉽지 않다.
이 책은 "디자인"하면 거창하게 생각하거나 어렵고 쉽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디자인이란 무엇이고, 디자이닝, 디자이너의 일상적인 삶과 우리가 알지 못하는 세계에 대해 재미있게 풀어 놓는다.
그의 디자이너로 살면서 겪는 여러가지 에피소드에서 부터 자신의 디자인 세계까지 아주 재미있게 풀어 놓는다. 책을 읽다보면 디자이너라는 직업도 직업이지만 디자이너로써 범상치 않은 삶을 살아온 저자가 궁금해진다.
우리는 살면서 수많은 광고의 홍보 속에서 살아간다. "갑"이라는 권력을 이용해 "을" 억압해 탄생한 디자인에서부터 눈에 띄는 디자인에서 기억도 못하는 디자인등 많은 디자인을 접하고 있다.
예전에는 명함하나 광고물 하나도 그냥 만들어졌겠거니 생각했는데 지금은 명함 한 장 광고물 한 장이라도 다시 돌아보게 된다.
얼마나 고민하면서 생각하면서 만들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