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의 비밀 - 아리스토텔레스와 영화
마이클 티어노 지음, 김윤철 옮김 / 아우라 / 200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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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한번쯤은 자신이 작가가 되어서 글을 그것도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베스트셀러를 써보고 싶은 생각을 한번쯤은 했을 것이다. 글을 잘쓰는 작가들을 보면서 나 역시 나도 저런사람들처럼 글을 맛깔스럽게 잘 썼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하곤한다.
글을 쓰려면 많이 읽어야 된다고 한다. 그런 측면에서 보자면 난 아직도 글을 쓸만한 기초요건도 갖추지 못한 것 같다. 가끔씪 글쓰기와 관련된 책들이 나오면 관심있게 보고는 한다. 그러면서 내린 결론은 역시 글쓰기는 아무나 할 수 없다라는 결론을 내린다.
이번에도 글쓰기와 관련된 책이 한권 나왔다. <스토리텔링의 비밀>... 제목보다 눈에 띄는게 "아리스토텔레스와 영화"라는 부제가 눈에 더 들어온다. 철학자정도로만 알고 있는 아리스토텔레스와 영화와는 무슨 관계가 있는 것인가?!
 
<스토리텔링의 비밀>은 저자가 책에서도 언급하듯이 시나리오를 잘 쓰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시학"입문서이라고 한다. 사가가 있는 글을 쓰는 사람들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을 반드시 애해해야하지만 대개는 몇 가지 개면정도만 알고 있다고 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수많은 개념을 분석해 극적인 이야기 구조에 관한 현대 영화속에서도 여전히 유효하다는 것을 보여주려고 한다고 한다.
글쓰기에 있어서 플롯 구성을 잘 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시학"입문서이다. 이 책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극적인 이야기 구조가 현대 영화에서도 유효함을 보여주면서 글쓰기 방법을 이야기 한다.
 
스토리텔링의 비밀을 33가지의 이야기로 나누어서 이야기 봇다리를 풀어 놓는다.
시나리오의 가장 기본이며 한 편의 이야기를 간결하게 요약할 글을  "액션 아이디어"라고 한다. 액션아이디어는 인물이 아닌 행동에 초점을 맞춘글로 훌륭한 시나리오는 "액션 아이디어"만으로도 감동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한다.
자자는 "훌륭한 작가는 이야기를 위해 일하고, 시원찮은 작가는 자신의 생각을 말하기 위해 일한다"고 하며,아리스토텔레스와 마찬가지로 글쓰기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플롯을 짜는 능력이라고 이야기 했다.
시학을 이끌어낸 "액션 아이디어"를 비롯해 "행동의 최초 동기", "운명의 반전과 발견", "우연, 필연, 개연" 등 플롯 구성의 원칙과 실 사례를 이야기 한다.
 
저자 마이클 티어노는 시나리오 작가 겸 독립영화 감독으로 현재는 교수로 재직하고 있는데 그의 인생이 이 책을 쓸 수 있는 동기가 되지 않았나 한다.  그래서 다른 여타의 책들보다 시나리오와 영화와 관련된 이야기를 펼쳐 놓는다. 스토리텔링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대부, 터미네이터, 펄프픽션, 죠스, 시민케인, 아메리칸 뷰티, 타이타닉 등의 영화를 예를 들어 설명한다.
 
이 책을 통해서 어떻게하면 글을 잘 쓸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다 알지 못했을지 모른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영화를 좀 더 다른 시각에서 좀 더 재미있게 볼 수 있고, 이야기를 좀 더 기억에 남으면서 간결하게 요약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조금은 배운 것 같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뿐 아니라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읽어도 도움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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