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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에 간 경제학자
최병서 지음 / 눈과마음(스쿨타운) / 2008년 10월
평점 :
품절
그림에 대해 잘 모르지만 좋아하는 화가와 그림들이 많기 때문에 가장 좋아하는 그림이나 화가가 누구냐고 물어보면 수많은 화가와 그림들 중엣 선뜻 뭐라고 말하기가 어렵다. 그래도 골라보라면 "빈센트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에>다. 가끔은 이 그림을 편지를 보낼 때 쓰기도 한다.
예전에도 그랬지만 요즘에는 그림을 재산의 가치로 보고 경제적인 측면에서 소장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미술을 예술로 보지 않고 경제학적 관점에서 본다면 어떨까?! 미술과 경제가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
이 책은 경제학자가 경제학적인 시각에서 바라본 그림과 미술가들을 바라본다.
애덤 스미스가 말한 보이지 않는 손이야기가 미술사에서도 보여진다.
"미술사를 움직인 것은 보이지 않는 경제의 힘이었다!"라는 한 문장이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적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왜 그림의 가격은 계속 올라가는 것일까? 수요와 공급의 법칙을 통해 어느정도는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은 전반적으로 그림 속에서 발견하는 경제 이야기나 경제원리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풀어내려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그림이나 화가에 관련된 애피소드와 20여가지 경제적 모티브를 제시하고 저자의 경제학자적 측면에서 풀어간다. 저자는 P라는 경제학자를 통해 그림과 미술과 경제학의 이야기를 풀어 놓는다. P를 통해서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두 장르가 연결되어진다.
살아 생전에 가난과 우울 등 어렵게 살면서 생활비와 그림재료 때문에 헐값에 팔아야 했고, 생전에 빛을 보지 못했던 고흐가 "언젠가는 내 그림이 내 생활비와 물감 값보다 더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아줄 때가 올 것이다."
고 한다. 고흐가 했던 그 말이 이제는 현실이 되어 화가로섰도 그림도 최고의 반열에 올라 있는 지금의 상황을 저편에서 볼 때 흐뭇하고 즐거우면서도 당시에 인정받지 못한 아쉬움과 슬픔으로 만감이 교차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명화로 알려진 수많은 작품들과 화가들... 명화를 단지 그림으로만 보기 보다는 명화를 통해서 당시의 시대상과 사회, 정치적인 부분도 담고 있고 자세히 보면 그러한 점들을 찾아낼 수 있다. 그 속에서 경제적인 측면도 살펴 볼 수 있고 화가가 표현하고자 했던 것들도 엿볼 수 있다. 그러면서 명화에 관련된 에피소드를 통해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봤던 그림과 배경지식이 있는 상태에서 다시 본 그림의 느낌은 상당히 달라져 있음을 깨닫게 된다.
가령 마네의 "올랭피아"라든지 "폴리제리베르의 술집" 등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사실주의의 대표적인 화가인 밀레의 그림 속에서도 나타난다. "이삭줍기"에서 추수가 끝난 논에서 이삭을 줍고 있는 세 여인과 대비해서 멀리서 잘 차려입은 사람들의 모습은 이들의 신분차이를 명확히 보여주는 예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만종"이라는 명화에서도 나타나는데 우리는 만종이 하루의 일을 마치고 농부부부가 가운데 감자씨 바구니를 놓고 교회의 종소리를 들으며 기도하는 평화로운 그림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밀레가 원래 그린 그림은 평화로운 모습이 아닌 가난한 부부의 죽은 아이가 놓인 바구니를 보면서 기도하는 모습이었다고 한다. 친구가 사회적 파장을 고려해 죽은 아이 대신에 감자씨를 그려넣게 해서 오늘날에는 다른느낌의 그림이 전해진다. 만종의 에피소드를 알고 보는 사람과 그냥 만종으로 알고 감상하는 사람의 명화에 대한 느낌은 상당히 다를 것이다.
다른 여러가지보다 이 책이 사람들에게 주는 잇점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어렵게만 생각하는 경제학을 그림을 통해서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 준것이다. 명화를 통해 경제법칙을 설명하려고 한 저자의 시도는 그림도 경제와 뗄 수 없는 관계라는 것과 당시의 시대와 사회상을 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책도 그렇지만 어느 한 분야만 강조하고 배우던 시대는 지난 것 같다. 역사를 배우려면 경제도 알아야 하고, 경영을 공부하려면 문학도 함께, 또 명화나 명작들을 이해하려면 당시의 경제와 시대상을 반영하기 때문에 역사도 알아야 한다. 탈장르화가 되듯이 장르의 구분이 조금씩 사라져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