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을 뒤흔든 최대 역모사건 - 조선 천재 1000명이 죽음으로 내몰린 사건의 재구성
신정일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0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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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를 거울삼아 현재를 바라보고 미래를 예측한다.

"역사의 순환 속에서 선과 악은 한 자리에 머물지 않고 자리를 바꾼다."라는 책 속 구절이 기억에 남는다.
역사소설이나 역사서를 보다보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구도가 있다. 성인과 악인...

그런데 시대가 변함에 따라 또 달라지는 것들이 이들을 보는 시각이다. 당 시대엔 악평 일색이었던 사람도 시대에 따라 그 사람을 평가하는 게 달라진다. 조선시대 최대 폭군으로 알고 있는 연산군과 광해군만 하더라도 현 시대에 재 조명 되고 있는 것을 보면 역사에서 영원한 성인도 악인도 존재하지 않는 것 같다.

이 책에서 이야기의 중심이 되는 인물인 정여립도 마찬가지다.

정여립이라는 인물을 놓고, 천하공물설과 하사비군론 등을 주창한 혁신적인 사상가로 보는 시각과  《정감록》의 참설을 퍼뜨려  역모를 하려했던 인물로 보는 극과극의 대립된 시각으로 본다.  

아무리 뛰어난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멘토를 잘못만나거나 시대를 적절히 만나지 못한다면 자신을 100% 다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 그런면에서 본다면 정여립이란 인물 역시  멘토(왕)와 시대와 잘못만나 날아보기도 전에 날게가 꺾였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은 "기축옥사"라는 한 사건을 중심으로 하고 있는 정여립과 그 주변인물에 대해 비교적 객관적인 시각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

우리가 '기축옥사'라고 배우고 있지만 그 내용면을 본다면 "기축사화"라고 해야 옳다는 주장도 있다.

그렇다면 옥사와 사화는 무슨 차이인가?!

옥사 (獄事)란 반역, 살인 따위의 크고 중대한 범죄를 다스리는 것을 말하고, 사화(])란 조선시대 선비들이 반대파에 몰려 화를 당한 사건이라고 한다.

그러니깐 보는 관점에 따라서 사화라고 볼 수도 있고, 옥사라고 볼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럼 이 책에는 사화라고 보는 시각이 더 크다고 할 수 있고, 나 역시 사화(개인적인 생각)라고 본다.

물론 사화야 옥사냐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왜 그토록 수많은 사람들이 한 사건으로 인해서 희생되어야 했는지가 궁금한 것이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조선시대 선조왕 때.

정치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대였음에도 불구하고 이이, 이황, 이항복, 성혼, 서경덕, 정철, 이순신 등 뛰어난 인재들이 가장 많이 등장했었던 시대도 이 시대다.

역사에 만약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만약 기축옥사로 희생되었던 뛰어난 인재들이 살아있었다면, 임진왜란이나 병자호란 그 밖의 좋지 않은 대란들이 일어나지 않았을 수도 있고, 혹은 일어났더라도 큰 타격은 없었을 것 같다는 생각과 아울러, 조선시대가 아니 대한민국의 오늘날이 어떻게 달라졌을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너무 경우의 수가 많겠지만...

 

이 책은 다른 여타 조선시대를 다룬 셀픽션 형식의 구조가 아니라 과거 한 사건을 두고, 여러사료를 바탕으로 좀 더 객관적이고 깊이있게 다루려고 노력했다. 역사인물이나 역사에 대해 잘 모르는 독자라면 도대체 무슨말을 하는지 여기에 나오는 인물들은 누군지 읽으면서도 제대로 이해하기는 힘들 것이다.그래서 스토리가 있는 읽기 편한 책을 기대한 독자라면 약간은 실망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가 들어 보기만 한 인물들 하나하나 알아가면서 읽는 재미도 만만치 않다.

 

이 조그만 나라에서  남북으로 나뉜 것도 안타깝고 애닮픈데 동서로 나뉘어 지방색 운운하게 된 게 도대체 언제부터였는지...


 조선시대 당파싸움에서 시작됐는데 아주 멀리 거슬러 올라가면 고려시대 왕건의 "훈요십조"가 모태가 되었다고 한다. 물론 조선시대 선조 때 "기축옥사"를 계기로 더욱더 호남지방 사람들의 정계 진출이 배제되기는 했다.

예전에 학창시절에 역사를 배울 때 사실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았었다. 

그런데 한해 두해 나이가 먹고, 여기저기 자료들을 보면서 교과서에 실린 내용이라고 해서 다 진실이며 사실이라고 정의 내리긴 힘들다는 것도 새롭게 알게 됐다.

 

 역사라는 것이 있는 사실대로만 쓰여진다면 좋겠지만 실질적으로 가진자, 기득권자들이 쓰는 역사이고, 또 사람이 남기는 자료이기 때문에 주관이 배제되기는 힘들다.

그래서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가 진실인지 아니면 진실처럼 꾸며진 거짓인지 타임머신이 있어서 그 시대를 가보지 않는다면 확실히 알 수가 없다.

다만 후세사람들이 남아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추리해 나갈 뿐이다. 그런데 그 자료라는 것이 진실 은폐를 위해 잘 짜여진 소설과 같다면...

이런 책들을 읽다보면 가끔 우리의 후세 사람들은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이 시대를 어떻게 생각하고 평가 내릴까라는 생각이...  물론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훨씬 방대한 자료들이 많기 때문에 좀 더 객관적인 시각에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도 나타나는 인터넷의 폐허(날조되고 왜곡된 진실이나 정보)가 역사에까지 미치진 않을까하는 걱정이 들기도 한다.

 

대선을 얼마 남기지 않은 시점에서 읽어서 그런지 현재와 맞물려 생각하게 된다.

가끔씩 접하게 되는 여러가지 조작설들을 접하게 되면, 어떤 게 진실이고 어떤 게 거짓인지 헷갈린다.

대선이라든지 국가가 경제나 정치적으로 큰 사건이 터질 때마다 나오는 물타기식 사건들이 떠오른다.

이번 대선에는  왜곡된 진실들과 거짓들이 얼마나 많을까?! 갈수록 사람들이 정치에 대해 무관심해 진다. 이번 대선에서 당선된 사람이 선조처럼 무능한 사람은 아니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보통사람들이 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으면하는 희망을 가져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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