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를 위한 친절한 주식공부 - 당장 써먹는 주식투자 실천 가이드, 최신 개정판
곽상빈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을 잘 모르는 이들을 부르는 신조어로 주식과 어린이를 합쳐서 주린이라고 부른다.

예전에는 주식은 무조건 안좋은 거라고만 했던 고연령층에서도 주식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

2007년 고점을 찍고 2008년 폭락했다가 다시 오른 경험치가 있던 사람들이 2020년 코로나를 겪으면서 폭락장에서 주식을 팔기보단 보유하거나 주식을 해보지도 않았던 사람들이 주식장에 뛰어들어서 수익을 낸 경우들도 있다. 돌이켜보면 주위에 주식을 아예 몰랐던 사람들도 코로나장에서는 안하면 손해볼 것 같아서 뛰어들었는데 지금시점에서 보면 코로나장에서 수익을 냈지만 매도타이밍을 맞추지 못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식이 묶여 있거나 손해본 사람들이 많다.

남들이 하니깐 나도 라는 개념보단 이 책에서는 주식에 대해 제대로 알고 투자한다면 손실을 줄일 수 있다고 알려준다.

누군가에 들은 작전주에 투자를 한다면 이미 늦은 타이밍,

좋은정보라고 나도 알게된 정보라면 이미 늦은 타이밍,

기관이나 외국인투자 정보를 일반인이 따라가기는 쉽지 않다.

이 책은 크게 4단락으로 11장에 거쳐서 펼쳐진다.

1단락에서는 주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쉬운 개념 설명으로 주식을 하는데 필요한 용어들을 주린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놨다. 심도있는 내용을 알고 싶다면 네이버 검색을 하면 자세히 나온다.

종목선정은 어떤게 하면 좋은지에 대해 알려주면서 실패없는 종목선정 2가지 원칙등 노하우를 알려준다. 요즘 많이 등장하는 공매도나 테마주 가치투자등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2단락에서는 쉽고 정확한 종목 분석, 매수·매도 타이밍 잡기에 대해 얘기해 준다.

종목분석과 실패없는 투자가이드와 더불어 매수매도 타이밍 잡는 법에 대해 알려준다.

3단락에선 공인회계사의 족집게 재무분석 강의로 어렵게만 생각하는 재무제표 보는 방법과 현금흐름표, 손익계산서 보는 방법을 알려주고, 이표를 보고 투자처를 정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저평가 여부를 말해주는 재무비율을 통해 헷갈리는 배당비율도 정리해준다.

차트

4단락에선 주식투자 시뮬레이션, 최대 수익률 내는 알짜 팁을 알려준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주식투자와 랭킹으로 대박종목을 고르고 외국인과 기관투자 동향을 보고 투자하는 것과 관심종목분석하는 것들을 알려준다.

마지막에선 주식투자는 많이 알수록 성공한다고 이야기한다.

주식투자를 아무것도 모르는 상황에서 주변의 정보로만 한다면 투기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어느정도 기본지식을 가지고 자신이 골라서 하는 투자라면 소액부터 서서히 해보면 좋을 것 같다.

요즘은 부모들이 경제관념을 키워주기위해 아이들과 주식투자를 같이 한다고 한다.

주식을 비롯해 코인투자, 부동산투자, 달러투자, 금투자등 다양한 투자상품들이 많이있다.

은행에 저축만 해서 수익을 늘리수 없는 현실이기에 그런 투자대안들이 나온 것 같다.

이런 환경속에서 아이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갑자기 투자하는 것보단 일찍 해본다면 좀 더 나은 환경에서 살수 있을 것이다.

열심히 일만해서 부자가 될 수 없는 현실에서는 일찍부터 경제관념을 키워주는 게 좋은 것 같다.

여러 많은 주식관련 책들이 있는데, 주린이들에게 넘 어렵지 않게 주식관련 용어나 기본을 배울 수 있는 책이다.

순서대로 읽어도 좋지만, 차례어서 궁금한 것부터 골라서 부담없이 편하게 읽고 싶은 부분부터 읽어도 괜찮다.

#감성바다, #책, #책좋사, #책좋아해, #리뷰, #주식투자, #주린이입문서, #주린이를위한친절한주식공부, #황재하, #주식초보인문서, #주식을부탁해, #주식초보, #평단, #주식공부, #친절한주식공부, #주식입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