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없는 여자들 스토리콜렉터 82
아나 그루에 지음, 송경은 옮김 / 북로드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의 이름이 뭔지 기억해줄 사람이나 있을까?

그래서 내가 너를 자유롭게 해줄 거야.

이제 다시는 힘든 일을 할 필요가 없도록....


복지가 잘 갖춰져있어서 안정된 사회그리고 행복한 국민을 표방하고 있는 북유럽 국가 덴마크그러나 그런 완벽해보이는 겉모습 아래 어두운 이면을 폭로하는 스릴러 이름없는 여자들 ]. 마냥 걱정없고 평화로워보이는 이 덴마크 사회의 어두운 이면이란게 과연 뭘까?


책의 시작은 어느 회사의 청소를 담당하는 릴리아나와 벤야민이라는 직원의 모습을 숨어서 지켜보는 누군가의 모습이다부엌에 있는 수납장에 몰래 숨어서 그들을 관찰하며 소름끼치는 독백을 늘어놓는 이름모를 그 누군가는청소부인 릴리아나를 죽일 계획을 짜고 있다왜 그 누군가는 그녀를 죽이려는 걸까?


북유럽 코지 미스터리를 대표하는 덴마크 국민 작가 아나 그루에의 대표작인 이름없는 여자들 이라는 소설을 읽게 되었다.   다른 스릴러에 비해서 유혈사태나 성적인 장면이 그다지 노골적이지 않은 코지 미스터리라서 마음이 불편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  그런데 이 소설이 전달하는 메시지는 분명했다.  겉으로 보기에는 범죄율이 거의 제로라서 경찰이나 군인이 필요없는 것 같은 덴마크라는 나라에 여성을그것도 외국인 여성을 상대로한 범죄와 착취가 범람하다니....... 어쩌면 외국인 여성의 권리가 완벽히 무시되는 사각지대인 것인가?


청소업체에서 파견된 직원 릴리아나가 한 광고회사에서 목이 졸린 채 사체로 발견된다이를 조사하기 위해 나선 플레밍 토르프 형사는 이 광고회사에서 관리자로 일하고 있는 단 소르메달과 절친이다살인범을 찾기 위한 일환으로플레밍은 단에게 회사 직원들에 대한 정보를 조사해줄 것을 요청한다.  리더가 된 이후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 증세로 회사를 잠시 쉬고 있던 단은 이런 식으로 자연스럽게 범죄 수사에 참여하게 된다.


그런데 어째 광고회사 중역이 경찰보다 더 능력을 발휘한다사실 관리자 자리가 적성에 맞지 않아서 우울증에 걸렸던 단 소르메달은 자신이 탐정으로서의 소질이 있다는 것을 느낀다조사를 해가면서 하루하루 에너지가 차오르는 것을 느끼는 단본격적으로 수사에 돌입한다.


우선릴리아나가 죽은날 밤 함께 청소를 했던 벤야민은 당연히 유력한 용의자진하게 화장을 한 얼굴에 온 몸에 문신을 한 젊은 청년인 그는 누가 봐도 전형적인 연쇄살인범 타입이다그러나 그는 한사코 자신이 범인이라는 사실을 부인한다자신이 쓰레기를 버리러 간 사이에 죽어있던 릴리아나.  목에 끔찍한 보라색 흉터를 가진 채 죽어있던 그녀를 보고는 공포에 휩싸인 나머지 집으로 도망갔던 벤야민어머니는 절대로 경찰에 신고하지 말라고 했다그들에 대한 기사가 신문에 날거라면서.... 그들이 숨기고 있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


한편단 소메르달의 아내이자 의사인 마리아네는 크리스티안순 클리닉센터를 운영하고 있다알고보니 벤야민과 그의 어머니 앨리스 반테르가 그녀 병원의 환자였고 그들의 정체가 드러나는 것을 꺼리는 사실을 마리아네는 알고 있다무언가를 피해서 쫓겨다니는 듯한 비밀을 간직한 그들.


단은 플레밍과 함께 릴리아나가 아프리카에서 온 친구 샐리와 함께 살던 집을 조사차 방문한다세면대도 없는 작디 작은 화장실좁은 간이 침대와 플라스틱 책상 그리고 어디에선가 주워온 것처럼 보이는 낡고 수선된 옷들은 그들의 살림살이가 그다지 녹록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었다그런데 이상한 점은 그들의 집에서 편지도 없고은행 자료와 임대료 영수증 등등 서류가 하나도 보이지 않는다릴리아나는 청소업체에서 일했고 실종된 상태인 샐리는 커피숍에서 일하고 있던 중이었다.  마땅히 삶을 영위하는 증거가 있어야 하는데???  ...  그러던 중 릴리아나의 집에서 광고회사인 쿠르트 앤 코의 약자가 찍힌 샴페인 병이 발견되고 이제 릴리아나가 분명히 광고회사 쿠르트 앤 코에 다니는 누군가와 관련이 있을 거라는 합리적 의심을 품게 되는 단 ...


코지 미스터리의 정의를 한번 찾아보았는데, 코지 미스터리란???   범죄물·추리물·미스터리물의 하위 장르.. 가볍고 편안한 범죄물·추리물·미스터리물로범죄와 추리가 작은 소도시나 마을에서 이루어지며전문 형사나 탐정이 아닌 아마추어 주인공이 사건을 추리하고 해결한다주인공이 여성인 경우가 많다성과 폭력이 중심이 되는 하드보일드 범죄물의 대척점에 있는 장르로소프트보일드(영어: softboiled) 범죄물로 부르기도 한다코지 미스터리 작품에서는 성이나 폭력이 큰 비중을 지니지 않으며가볍거나 익살스럽게 다루어진다.


이 작품 이름없는 여자들 도 어느 정도 코지 미스터리에 부합되는 부분이 있다덴마크의 작은 소도시 크리스티안순에서 벌어진 살인 사건.   경찰들이 활약하고 있긴 하나 정작 수사에 날개를 단 듯한 인물은 광고회사에서 일하는 일반인 단 소르메달이라는 것.   그리고 단과 플레밍 형사는 둘도 없는 친구 사이지만  동시에 둘도 없는 연적이라는 것 단과 결혼한 마리아네는 원래 플레밍 형사의 여자친구였다 ).  플레밍은 학창 시절부터 인기 많고 뛰어난 감각의 소유자인 단에게 다소 열등감을 품고 있었다.  범죄사건과는 별개로 그들의 신경전과 감정싸움을 지켜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이 책 [ 이름없는 여자들 ] 은 청소부 릴리아나 사건이 발생한 이후 7일 사이에 벌어지는 일을 다루고 있다.  그래서인지 급박하게 사건이 전개된다.  릴리아나가 죽은 채 발견된지 얼마 되지도 않아서 실종되었던 그녀의 친구 샐리가 해변가에서 시체로 발견된다.  그녀는 심하게 구타당하여 치아가 빠지고 두개골이 함몰되었을 뿐 아니라 성폭행까지 당한 상태였다.  과연 누가 이렇게 끔찍하게 그녀를 살해했고 샐리를 살해한 자는 릴리아나의 죽음과도 연관이 있을까? 


어느 사회나 loophole ( 허술한 법망 ) 은 있기 마련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준 소설이었다.   그리고 이 소설은 어느 사회나 그러한 허술한 법망을 이용하여,  힘없고 무력한 자들의 등골을 빼먹는 인간들도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었다.    대놓고 불법체류중인 무력한 외국인 여성들을 착취하고 억압하는 범죄자들도 나쁜 놈들이지만 교묘하게 자신의 지위를 이용하여 범죄에 노출된 채 하루하루 살얼음을 걷는 생활을 하던 여성들을 이용해먹은 소위 상류층들의 민낯이 그대로 드러난 소설이었다고 하겠다.


번아웃된채 우울해있던 광고회사 부장 단 소르메달은 특유의 매력으로 사람들을 무장해제하여 그들로부터 정보를 얻어낸다.   그의 수사능력은 신문에까지 대서특필되어 그는 경찰로부터 다소 조롱이 섞인 대머리탐정 ( 벗겨진 머리를 밀어버림 ) 이라는 별명도 얻게 된다.   청소부 벤야민과 그의 어머니 앨리스의 비밀,,,, 릴리아나를 불법적으로 고용했던 청소용역업체 수세미컴퍼니와 광고회사와의 관계...  그리고 끔찍하게 살해를 당한 샐리와 마지막으로 함께 있었던 남자.....  우리의 대머리 탐정은 이 모든 단서를 한꺼번에 찾아내어 범죄사건 속으로 걸어들어간다.   과연 그는 범죄를 해결하고 정의를 구현할 수 있을까?   책을 드는 순간, 독자들은 이 대머리 탐정의 끝없는 매력속으로 빠지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