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와 늑대 미래그림책 2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 지음, 프란스 하켄 그림, 유영미 옮김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0년 12월
평점 :
품절


음악동화인 걸 알면서도 책을 먼저 읽게 되었다. 마음 한편으로 CD도 함께 구입해 읽어줘야 하는 건 아닌가 염려하면서... 처음 책을 펼쳐 들던 그때부터 지금까지 <피터와 늑대>를 보면 생각나는 한마디가 있다. 화려한 싱글!

유난히 까만 바탕에 섬세하며 가는 선만으로도 이처럼 표정 하나 하나가 살아나는지.. 반대편에 글이 실린 하얀 면과 대조를 이뤄 더욱 눈부시다. 가늘면서 짧거나 길게만 표현한 판화그림에서 부드럽고 날카로우며 때로는 강한 힘이 느껴지는 게 아마도 음악동화이기 때문인가 보다. 그림이 어찌나 섬세한지 한 참씩 들여다보게 된다. 특히 할아버지의 주름진 얼굴표정에선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장면마다 서서히 살아나는 색이 있어 더 아름답다. 피터의 주황색 줄무늬 티셔츠와 양말, 밟으면 폭신할 것 같은 파릇파릇 푸른 잔디와 나무, 보드라운 솜털의 주황빛이 예쁜 작은 새, 찰랑찰랑 연못 위에 파란 물결이 동그랗게 퍼져나가고 또 고양이의 노란 눈빛까지 손을 대면 금방이라도 깨져 버릴 것 같은 유리에 그린 그림처럼 깔끔함이 있다. 그래서인지 아이는 더욱 조용히 귀 기울인다.

그때쯤 사냥꾼들의 총이 아닌 피터의 올가미에 늑대가 잡힌다. 물론 거기엔 작은 새의 눈부신 활약이 있었다. 이미 늑대는 오리를 꿀꺽 삼킨 상태이다. 이어 두 장에 걸쳐서 잡힌 늑대를 동물원으로 데리고 가는 승리의 행진이 시작된다. 보무도 당당한 피터와 기가 죽은 늑대, 머쓱해 보이는 사냥꾼들, '야호!' 쾌재를 부르고 있는 고양이, 흐뭇해하는 할아버지. 그 와중에 늑대의 뱃속에선 산채로 잡아먹힌 오리가 알을 하나 낳았다. 그것도 실선이 아닌 점선으로 그려놓은 프란스 하켄의 유머감각이 돋보인다.

음악동화이나 음악이 없어도 이것만으로 충분한 책이다. 그렇지만 요즘은 오디오 북이 많이 나오고 있으니 테잎이나 CD를 포함시키면 더 편리할 것 같다. CD 구입한다고 보관함에 담아 놓고는 건망증 때문에 자꾸 잊는다. 이젠 정말 짝을 찾아주어야겠다. 또 어떤 감동으로 다가오게 될지 기대하면서...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04-04-08 18: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수미의 음악동화 CD를 먼저 사서 들었었는데 참 좋더군요. 님의 의견처럼 그림책에 CD가 포함되어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