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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시간 - 상
이철용 지음 / 사랑과사람 / 2001년 4월
평점 :
품절
몇년전 몇권짜리 만화책을 본 일이 있다.
주인공은 서울대를 휴학하고 전국을 돌아다니며, 국내에서 워킹홀리데이로 여행을 하고 있다.
가는 곳마다 여자를 밝히고, 어눌한 몸짓과 비논리적인 말로 여자들에게 핀잔을 듣고, 성추행범 같은 대접을 받지만, 이내 현실에 지쳐있던 그녀들은 그의 방법이 옳았다는 것을 느끼지만, 이미 그는 다른 곳으로 발길을 돌린 후다. 유치했지만, 나름 봐줄만 했다.
마광수는 '헤픈 여자가 좋다'고 말한다. 장미 여관으로 가자고도 말한다. 스스로의 욕망을 감추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스스로 알고, 실천적인 행위로 표현하는 것이 건강한 인간상이라는 것을 그는 표현하고 있다. 자신과 같이 자자는 것도 아니다. 스스로가 원한다면 헤픈여자가 되어도 좋다는 것이다. 법이 정한 테두리 안에서 타인의 자유를 해하지 않는 헤픈 여자의 삶을 추구하며 누구나가 원하는 삶을 살다 갈 것을 마광수는 한 없는 애정으로 권장하고 있는 것이다.
공지영은 딸에게 "칭찬받고 춤추는 고래가 되지 말라"고 가르친다. 공지영의 그 말을 듣기 이미 오래전에 나는 칭찬받고 춤추는 고래로 살지 말라고 아이들을 가르쳤다. 칭찬이 응원이 되고, 힘이 된다는 것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칭찬을 듣기 위해 누군가의 뜻에 따라 움직이지 말라는 것이다. 그 대상이 부모이건, 상사이건, 혹은 하느님이라 할지라도 칭찬받기 위한 행동으로 자신의 시아를 가리는 행위를 하지 말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철용은 달랐다.
이철용은 칭찬받고 춤추는 여자들을 따먹은 이야기로 (상, 하)두권의 책을 채워 놓았다.
미칠 노릇이다.
나는 내 아이들이 성인이 된 이후 그들의 성에 간섭하고 싶은 마음은 없다. 성이란 인간의 종족보존이라는 절대적 본능에 따라 인간이 떨쳐버릴 수 없는 욕망이다. 이를 지극히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괴로워하거나 아파하는 상황이 내 아이들에게는 벌어지지 않기를 바란다.
추가적으로 바라는 것이 있다면, 이철용이와 같은 인물을 알아보는 혜안과 칭찬받고 춤추는 고래로 살아가지 않겠다는 일정 수준의 정체성을 확보한 성인이 되길 바라는 것이다.
나는 농담으로도 거짓말을 거의 하지 않는다. 거짓을 말하지 않고는 살아갈 수 없는 사람들의 삶을 연습하고 싶지 않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
여자를 따먹기 위해 여자들이 좋아하는 표현들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자랑하는 것이 나에겐 적지않은 거부감으로 다가온다.
하지만, 이 책에도 추천해주고 싶은 부분은 있다. 직업여성들의 인생에 대한 이야기를 액자소설처럼 서술한 부분에서 '나와 다른 삶'이 존재한다는 것을 모르고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한번쯤 읽어보아야 할 부분이 아니었는가 싶다. 단지, 여자 따먹는 이야기에 이러한 소중할 수 있는 이야기들이 묻혀진다는 것을 생각할 때, 이 책은 여자 따먹는 것을 즐기는 것까지는 좋은데, 자랑하기 위해 출판유통을 낭비하고, 나아가 누군가의 기둥서방이 되어 살아가려는 이들의 교과서가 되어주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더 크다는 것이다.
서문과는 너무나 다른 글의 흐름에 적잖은 당혹감을 느낀다.
정말 이철용이 서문에서 밝힌 바와 같은 바람이 있었다면, 번 벌로의 "매춘의 역사"를 권하는 것이 노력과 성과에 있어 부합되는 것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이 나라(사실 '인류')에서 여자로 태어났다는 것은 약자일수밖에 없으며, 이러한 약자의 마음을 보듬어야 하는 것은 강자의 본모습으로 공감되어야 할 것이다.
아직 우리나라도 여자가 살아가기에는 좋은 나라는 아니다. 단지 내 아내의 입에서 "우리나라는 여자가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이다"라는 철딱서니 없는 얘기를 하고 있다는 것에 내 노력과 수고에 대한 보답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이철용의 글에서, 그녀들을 향한 안타까움은 결코 발견할 수 없었다.(병신새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