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얀전쟁 제3부 - 에필로그를 위한 전쟁
안정효 지음 / 고려원(고려원미디어) / 1993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개인적인 친분이 없는 것을 핑계삼아 존칭을 생략한다.)

 

나는 안정효를 사랑한다.

 

하얀전쟁이 3권짜리였다는 것을 2년전에 알게되었다. 1권을 읽은 것이 아마도 고등학교 때 쯤이었을 것이다. 이후에 영화가 나와서 보았고, 부족한 이해를 안성기의 연기력으로 메웠던 기억이다.

 

2년전 2권을 읽었다. 2권과 3권을 샀는데, 2권-전쟁의 숲을 다 읽고 3권을 읽던중에 택시에 두고 내렸다. 그래서 얼마전 3권을 다시 구입했다. 3권-에필로그를 위한 전쟁이라는 제목처럼 나에게도 에필로그가 필요했던 것이다.

 

전쟁이 남겨놓은 기나긴 고통을 담아낸 1권, 한정된 시간과 공간속에서 마치 연극과도 같은 흡입력을 보여주었던 2권과는 또다른 분위기를 만들어낸 3권은 에필로그라는 단어의 적절함에 또한번 안정효를 사랑하게 만드는 것 같다.

 

잠자리에서 아내에게 읽어주던 단편 "혼선"의 기억은 소설에서 처럼 내 신혼과도 적잖은 기억의 공감대를 이루고 있으며, 그 부부를 만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리고 쌍둥이네 집도... 하하하...

 

중편 낭만파 남편의 편지는 사뭇 내 모습을 보는듯하다. 결혼전 크리스마스 때 24통의 크리스마스 카드를 보냈던 나도 나름의 낭만을 간직하고 살아가고 있다. 소설에서 남편이 받은 충격을 내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나라면 아내 앞에 '짠'하고 나타나 아내가 서운해하는 모습과 감추고 싶어할 무언가를 들춰내어 훗날의 이야기 거리를 하나더 만들어냈을 것이다.

나도 가끔 다른 여자를 만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실제로 만나기도 하면서 아내의 행동에 대한 분노는 커녕 서운함 조차 없었을 것이다.

 

물론 나도 20년 전에 태어났다면 그랬을지 모르지만... 하하하...

 

에필로그를 위한 에필로그는 마치 나를 위한 에필로그였던 것 같다.

 

어찌 안정효를 사랑하지 않겠는가?

 

대한민국인 최초의 노벨문학상은 안정효의 차지가 될 것이라 믿는다.

 

사랑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