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의 왕국
김경욱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0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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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명은 반복된다. 때로는 비극으로 때로는 희극으로. 그사이 바다가 넘실거리고 죽음이 춤을 춘다. 바다는 죽음을 사랑하고 죽음은 바다를 기억한다. 운명의 총애를 받는 것은 오직 죽음뿐이다. 죽음 그 자체는 비극도 희극도 아니다. 죽음에 대한 강박적 두려움이 비극을 낳고 죽음에 대한 맹목적 경배가 희극을 잉태한다. 그러니 진실로 운명을 사랑하기 위해서는 죽음과 가까워져야 한다. 바다에서 운명과 죽음은 서로 친척이다. 밤을 지새우며 포도주를 마시고 발을 구르며 함께 노래한다. 노래는 떠나온 고향에 대한 노래여도 괜찮고 떠나보낸 별에 대한 노래여도 상관없다. 고통에 절망하지 않고 쾌락에 집착하지 않을 수만 있다면.-7쪽

인간이 짐승과 다른 점이 뭔 줄 아쇼? 농담할 줄 안다는 겁니다. 농담을 모르는 인간들 때문에 세상이 복잡하고 살벌해졌지요. 신이야말로 농담의 천재고 이 세계는 신이 발명한 최고의 농담입죠. 신이 왜 인간을 빚은 줄 아십니까? 자신의 농담을 듣고 웃어 줄 관객이 필요했던 겁니다. 그런데 소나 돼지가 웃는 건 모양새가 별로였죠. 자신의 형상을 본떠 인간을 빋으신 건 그 때문입니다. 그러니 신의 형상을 닮은 인간에게 농담 없이 사는 거야말로 죄악 중의 죄악입니다. (에보켄의 말)-45쪽

보이지 않는 적에 대한 적의는 살과 뼈를 가진 적 앞에서 허망하게 무너졌다. 보이지 않는 적에 대한 적의를 무너뜨린 것은 보이는 적에 대한 연민이 아니라 보이는 적을 죽여야 하는 스스로의 운명에 대한 연민이었다. 연민은 주인 된 자의 덕목이지 종 된 자의 덕목이 아니다.-112쪽

사랑받는 자는 사랑받는다는 사실을 숨길 수 있지만 사랑하는 자는 사랑한다는 사실을 감출 수 없다. 그러니 감출 수 있는 사랑은 사랑이 아니다.-147쪽

사랑에 대한 열정은 소년을 사내로 만들고 열정에 대한 사랑은 사내를 소년으로 만든다.-196쪽

벌을 부르는 것은 꽃이 아니라 꽃의 향기고 향기를 맡는 것은 꽃이 아니라 벌이다. 천국과 지옥은 본시 둘이 아니라 하나이니 모두 네 마음이 만들어낸 것이다. 네 마음이 천국이면 벌의 침조차 다정하고 네 마음이 지옥이면 꽃의 향기조차 역겹다. (수도승의 말)-244쪽

"나방이 불속에 몸을 던지는 이유가 무엇인가?"
‘자줏빛 구름’이 물었다.
뜬금없는 질문에 나는 말문이 막혔다.
"나방이 불속에 몸 던지는 것은 불을 사랑해서가 아니라 어둠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자줏빛 구름’이 스스로 답했다.
"나비가 꽃의 품에 달려드는 이유는 무엇인가?"
"꽃을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인가?"
"꽃을 사랑하기 때문이다."
‘자줏빛 구름’의 말은 수수께끼처럼 들렸다.-29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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