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권으로 끝내는 영재 사고력 수학 단원별·유형별 실전문제집 초등 4학년 - 한 권으로 끝내는 대학부설·교육청 영재교육원 및 각종 경시대회 완벽 대비 ㅣ 한권으로 끝내는 영재 사고력 수학 단원별·유형별 실전문제집
클사람수학연구소 지음 / 시대에듀(시대고시기획) / 2025년 4월
평점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대한민국은 수포자라는 특이한 용어를 가진 국가이다. 다른 국가에서는 수학을 포기한다라는 개념이 없는데, 유독 대한민국만 수학을 포기하는 학생들이 생기는 이유는 몇 가지가 있을 듯 하다. 먼저, 대한민국 수학이 어렵다는 것이다. 이는 미국이나 영국 등 영미권과 비교했을 때, 수학이 어렵다. 특히 영미권 공교육은 한국의 공교육에 비해 상당히 쉬운 수학을 한다. 그리고, 수학을 못 따라가는 아이들은 그 아이들 수준에 맞게 수학을 쉽게 가르친다. 배우는 내용 자체가 쉽기 때문에 포기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그리고 유럽권 국가와 비교했을 때는 유럽도 한국만큼 어려운 수학을 한다. 어떤 국가들은 한국의 수학보다 훨씬 개념이 복잡하고 어려운 수학을 한다. 하지만, 수포자가 없는 이유는 대학을 가기 위한 중,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학생수가 한국에 비해 현저히 적기 때문이다. 즉, 공부를 잘하는 아이들만 인문계 고등학교에 진학을 함으로 수학이 어렵더라도 수학을 즐기며 도전하는 것이다.
대한민국은 정말 많은 수의 아이들을 수준 높게 가르치려고 한다. 옛날처럼 학구열이 높을 시기에는 이것이 가능했겠지만, 요즘은 아이들이 깊게 생각하고, 끈기를 가지고 공부하는 것을 어려워 하는 학생들이 많다. 하지만, 그러한 학생들 중에서도 수학을 깊이 있게 하는 학생들이 있다. 이러한 학생들을 위해 각 출판사에서는 수학 심화문제집을 만들었다. 그리고, 이러한 협소한 출판문화계에 영재원 대비를 위한 ‘한 권으로 끝내는 영재 사고력 수학 단원별·유형별 실전문제집’이 초등 4학년 대상으로 출간이 되었다.
문제들을 쭉 보았는데, 대체로 대구 지역이나 상당히 영재원의 경쟁률이 높은 곳을 위한 문제집으로 보인다. 기존의 영재들을 위한 심화 문제집에 비해 문제가 독특하며 정형화 되지 않았다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수학심화 문제집은 심화된 문제들이 특정 유형으로 되어 있는 반면 영재 사고력 실제 문제집은 다양한 문제들이 수록 되어 있다. 영재원 대비가 아니더라도 초등 고학년들이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서라도 한번 쯤은 풀어 보면 좋을 문제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