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자마자 이해되는 열역학 교과서
이광조 지음 / 보누스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마 고전역학 중에 열역학이 가장 난해하고 복잡한 과학, 물리학이 아닐까 하는데, ‘읽자마자 이해되는 열역학 교과서는 정말 그 제목에 맞게 쉽고 재미있게 열역학을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조금은 꼼꼼히 읽어야 하는 수고를 해야 한다.

아주 깊은 과학적인 배경지식이 없더라도 주변에서 일어 나는 자연 현상에 조금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고, 상식적인 생각으로 책을 읽다보면, 우리가 생각하는 상식을 하나 하나씩 과학적인 개념으로 바꾸어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그만큼 이 책의 저자가 글을 쉽게 쓰고, 이해를 위해 비유를 아주 잘들고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가 대학생들을 가르치고, 연구 논문을 쓰는 교수가 아니라 현직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던 교사이기 때문에 이렇게 쉽게 열역학을 설명하는 것이 아닌가 한다. 좋은 교사란 자신이 가르치는 분야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직업이라고 할 때, 저자는 정말 좋은 교사라고 할 수 있겠다.

열역학에 대한 과학적인 소양 뿐만 아니라 이러한 과학이 실제 생활에 적용되는 예까지 친절하게 설명이 되어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열역학 법칙을 요약하며 삶에 대한 교훈까지 이끌어 내고 있다. 열역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정말 쉽고 재밌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보누스 출판사에서 나온 읽자마자 시리즈는 해당 주제에 대해 아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열역학 교과서 뿐만 아니라 수학이나 과학으로 읽어도 좋을 것이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