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보카 Top Voca 2 : 전치사 & 콜로케이션
김정호 지음 / 바른영어사(주)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를 공부하다보면, 한국어와 가장 다른 점으로 전치사를 생각하게 된다. 그런데, 한국어에는 전치사와 비슷한 문법 기능을 하는 것이 조사가 있다. 이 조사는 단어의 뒤에 붙어 있는데, 영어는 단어의 앞에 붙어 조사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전치사가 있다. 한국어 조사의 총 수가 140여개가 된다. 마찬가지로 영어의 전치사도 그 정도 된다. 하지만, 이것이 일대일 대응하는 것은 아니다. 한국어는 주어나 목적어 등 격을 나타내는 조사가 있지만, 영어는 격을 나타내는 전치사는 없으며 그러한 격은 문장에서 어느 위치에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그렇기에 한국어를 잘하려면 조사를 적절하게 자연스럽게 사용해야 하는 것처럼 영어를 잘 하려면 이러한 전치사를 잘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전치사가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것을 콜로케이션이라고 하는데, 우리 말로는 연어라고 한다. 이어지는 말이라는 뜻이다. 자연스러운 문장이나 말을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연어, 콜로케이션을 많이 알아야 한다. 영어권에서는 이렇게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어구들을 모아 놓은 사전이 있다. 이것을 콜로케이션 사전이라고 하는데 꽤나 유용하다.

처음 영어를 배우면 영어 단어와 한국어 단어를 일대일 대응시키며 익히겠지만, 조금 시간이 지나 자연스러운 영어를 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전치사와 콜로케이션에 대한 이해와 익힘이 있어야 한다. 전치사와 콜로케이션에 대한 책들은 각자의 주제로 어느 정도 출판이 되었다. 하지만, 이것을 하나로 묶어 소개하는 책은 전치사 & 콜로케이션이 유일하지 않을까 한다. 물론 콜로케이션은 전치사의 연결 뿐만 아니라 다른 단어들의 연결도 있지만, 이 책은 전치사의 콜로케이션을 주로 다룬다.

이러한 콜로케이션을 2163개의 예문으로 보여준다. 이건 자연스러운 영어를 위해서는 반드시 외워야 하는 예문이다. 영어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학습해야 하는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