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 넛지 - 치밀하고 은밀한 알고리즘의 심리 조작
로라 도즈워스.패트릭 페이건 지음, 박선령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트브가 처음 시작될 때에 비해 요즘은 정말 광고가 많은 뜨고 있다. 그런데, 이 광고들이 나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 내가 필요로 할 것 같은 물건들을 알려주고 있다. 노골적인 광고이지만 그 필요성을 더 어필하는 내용들이다. 한두 번 이런 광고가 나오면 그냥 넘어 갔는데, 귾임 없이 동일한 광고가 계속된다. 처음에는 이런 물건들은 과소비이고 불필요한 소비라고 생각하면서 광고를 거르다가 결국에는 필요할지도 모른다면서 내가 주문한 행위를 정당화시키고 있다.

상업 분야에서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우리는 심리조작을 당하고 있다. 독재처럼 강압적인 무력으로 우리를 굴복시키는 것이 아니라 교묘하고 치밀하게 부드러운 방식으로 우리의 사고를 자연스럽게 변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다크 넛지는 어떻게 심리조작이 일어 나는지 행동과학을 바탕으로 여러 유명 인사들의 책에서 우리 사회가 우리를 설득하고, 조작하고, 그것을 강화하는 모든 것들에 대한 주장들을 인용하면서 우리의 뇌를 변화시키는 알고리즘을 설명하고 있다.

다크 넛지는 이러한 심리 조작의 방법과 상황들을 설명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떻게 그러한 심리조작으로부터 나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지를 각각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조작에 넘어가지 않고 나 자신의 주체적인 사고와 판단을 가능하게 하는 일렬의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인간의 진정한 자유는 주위의 심리 조작으로 만들어지고 판단하고 행동하는 사람에게는 없을 것이다. 자유를 진정으로 얻기 위해서는 다크넛지에서 벗어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다크 넛지는 그러한 방법을 잘 소개하고 있다.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