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진짜 재미 - 수학은 어떻게 생각의 무기가 되는가
이창후 지음 / 좋은날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에서 배우는 수학은 공식을 익히고 그 공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이어집니다. 수학에서 공식이라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를 깊게 가르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학생들은 공식을 문제를 풀기 위해 방법이라고 알고 있는 정도입니다. 하지만, 공식은 인간이 만들어낸 표준정인 사고방식입니다. 다른 말로는 알고리즘이라고도 합니다. 공식이 처음 만들어질 때는 정말 창의적인 방법으로 만듭니다. 하지만, 이 방법이 계속되고 단순히 문제만 푸는 것으로 사용되면 처음 만들어질 때의 창의성은 사라집니다.

수학의 진짜 재미는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 수학적 사고력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가로세로 덧셈을 보더라도 학교 수학을 배운 학생들은 연립방정식으로 접근하면서 풀 것입니다. 하지만, 사고력을 발휘하면 세로로 더한 모든 값과 가로로 더한 모든 값이 같다라는 생각으로 답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이 수학적 사고라는 것입니다.

정형적인 문제풀이와 공식만을 적용한 수학 공부는 우리의 사고력이 발전하는데 방해가 됩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수학의 원리와 공식을 정말 자유롭게 사용해보고 싶다면 수학의 진짜 재미를 읽어 보면 도움이 됩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수학의 지식에 좀 더 깊은 사고력을 더해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수학은 단편적인 단원들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대수학과 기하학이 연결되어 있고, 발전되어 왔습니다. 그러한 연결고리들을 이해한다면 수학이 의미있게 다가올 것입니다. 예전에 수학거미와 명풍수학 이후로 꽤 재미있는 수학 관련 서적이라고 봅니다.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